본문 읽기
1년 1독
2년 1독
오늘
구약
겔 36장
신약
벧후 3장
에스겔서
36 장
D. 좋은 땅을 회복하심 ― 36:1-21
1
너 사람의 아들아, 이스라엘의 산들을 향해 예언하여 일러 주어라. ‘이스라엘의 산들아, 여호와의 말을 들어라.
2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원수가 너희를 겨냥해 ‘하하, 태고 때부터 있어 온 높은 곳들이 우리의 소유가 되었구나!’라고 말하였다.’
3
그러니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고 예언하여 일러 주어라. ‘그들이 사방에서 너희를 황폐하게 하고 짓밟았으므로, 너희는 남은 민족들의 소유가 되어, 다른 언어를 말하는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이야깃거리가 되었다.
4
그러니 이스라엘의 산들아, 주 여호와의 말을 들어라. 산들과 언덕들, 협곡들과 골짜기들, 그리고 주변 남은 민족들의 노획물과 조롱거리로 전락한 황폐해진 폐허와 버려진 성을 향해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5
그러니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참으로 불타오르는 나의 질투 가운데 내가 남은 민족들과 에돔을 겨냥해 말하였다. 그들 모두는 온 마음으로 기뻐하고 혼 안에서 멸시하며 내 땅을 자기들 소유로, 자기들 초지와 노획물로 삼았다.’
6
그러니 이스라엘 땅에 관하여 예언하고, 산들과 언덕들, 협곡들과 골짜기들을 향해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고 일러 주어라. ‘참으로 너희가 민족들에게 수치를 당하였으므로, 내가 질투와 진노 가운데 말한다.
7
그러니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맹세하건대, 너희를 둘러싼 민족들은 분명 자기들에게 마땅한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다.
8
그러나 너희 이스라엘의 산들아, 너희는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해 가지를 뻗고 열매를 맺으리니, 그들이 올 때가 가까웠다.
9
참으로 내가 너희를 위하기 때문이다.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면, 너희는 일구어지고 씨 뿌려지게 될 것이다.
10
내가 너희 위에 사는 사람들 곧 이스라엘 온 집 모든 이를 많아지게 하겠다. 성들도 살 곳이 되고, 폐허 된 곳들은 재건될 것이다.
11
또 내가 너희 위에 사람과 짐승을 많아지게 하리니, 그들은 불어나고 번성할 것이다. 나는 예전처럼 너희를 살 곳이 되게 해 주고, 처음보다 좋아지게 해 주겠다. 그러면 너희는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2
참으로 내가 사람들 곧 내 백성 이스라엘을 너희 위로 다니게 하겠다. 그들은 너희를 소유하게 되고, 너희는 그들의 유업이 되어 다시는 그들의 자녀를 앗아 가지 않을 것이다.
13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이 너희를 두고 ‘너는 사람들을 삼켜 버리고 네 민족의 자녀들을 앗아 가는 이구나.’라고 말한다.
14
그러니 네가 더 이상 사람들을 삼키는 일도 더 이상 네 민족의 자녀들을 앗아 가는 일도 없을 것이다.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15
나는 네가 더 이상 민족들에게 수치스러운 말을 듣는 일도 더 이상 백성들의 비난을 감당하는 일도 없게 하여, 네가 더 이상 네 민족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일이 없게 하겠다.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
16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나에게 임하였다.
17
“사람의 아들아, 이스라엘 집은 그들 자신의 땅에 거주할 때에 그들의 길과 그들의 행위로 그 땅을 더럽혔다. 내 앞에서 그들의 길은 불결한 기간에 있는 여자의 부정함과 같았다.
18
그러니 그들이 그 땅에 쏟은 피 때문에, 또 그들이 자기 우상들로 그 땅을 더럽혔기 때문에, 나는 나의 진노를 그들 위에 쏟아부었다.
19
내가 그들을 민족들 가운데로 흩어지게 하여, 그들은 나라들로 흩어졌다. 그들의 길과 그들의 행위에 따라, 내가 그들을 심판한 것이다.
20
그들은 민족들에게로 갔을 때에 그들이 간 곳에서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혀, 사람들이 그들을 두고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인데 여호와의 땅에서 쫓겨났다.’라고 말하기까지 하였다.
21
그러나 나는 이스라엘 집이 민족들 가운데로 흩어져 간 곳에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을 관심하였다.
E. 내적으로 회복하심 ― 36:22-33
22
그러니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고 이스라엘 집에 전하여라. ‘이스라엘 집아,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너희 때문이 아니라, 너희가 민족들 가운데로 흩어져 간 곳에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 때문이다.
23
나는 민족들 가운데서 더럽혀진, 너희가 그들 가운데서 더럽힌 나의 위대한 이름을 거룩하게 하겠다. 민족들이 보는 앞에서 내가 너희 가운데서 거룩해질 때, 그들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24
나는 너희를 민족들에게서 데리고 나오고 모든 나라에서 모아들여 너희 자신의 땅으로 데려가겠다.
25
내가 너희 위에 정결한 물을 뿌리리니, 너희가 정결해질 것이다. 너희의 온갖 더러움과 온갖 우상으로부터 나는 너희를 정결하게 하겠다.
26
내가 또한 너희에게 새 마음을 주고 너희 안에 새 영을 넣어 주며, 너희 육신에서 돌 같은 마음을 없애고 너희에게 고기 같은 마음을 주겠다.
27
내가 너희 안에 나의 영을 넣어 주어 너희가 내 율례대로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들을 지켜 준행할 것이다.
28
너희는 내가 너희 조상에게 준 땅에 거주할 것이며,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될 것이다.
29
내가 너희를 너희 모든 부정함에서 구원하고, 곡식을 가져다가 풍성하게 하여 너희에게 기근이 들지 않게 하겠다.
30
또 나무의 열매와 밭의 소산이 많아지게 하여, 너희가 더 이상 민족들 가운데서 기근 때문에 비난을 당하지 않게 하겠다.
31
그러면 너희는 너희의 악한 길과 좋지 않았던 행위를 기억할 것이며, 너희의 죄악과 혐오스러운 짓 때문에 너희 자신의 눈에도 스스로가 역겨울 것이다.
32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너희를 위해서가 아님을 너희가 알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 집아, 네 길들을 부끄러워하고 수치스럽게 여겨라.
33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너희를 모든 죄악으로부터 정결하게 하는 날, 성들은 살 곳이 되고 폐허 된 곳들은 재건되게 하겠다.
F. 그 땅을 에덴동산처럼 만드심 ― 36:34-36
34
지나가는 모든 이의 눈에 황폐하던 그 땅이 황폐해져 있지 않고 일구어질 것이다.
35
그들은 ‘황폐하던 이 땅이 에덴동산처럼 되었고, 황무하고 황폐하고 허물어진 성들이 요새가 되고 살 곳이 되었구나.’라고 말할 것이다.
36
그때가 되면, 네 주변에 남아 있는 민족들은 나 여호와가 폐허 된 곳들을 재건하고 황폐하게 된 곳을 경작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나 여호와가 말하였으니, 내가 그대로 하겠다.
G. 이스라엘 집의 인수를 양 떼처럼 불어나게 하심 ― 36:37-38
37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그래도 이스라엘 집이 자기들을 위하여 그렇게 해 달라고 내게 요청해야 할 것이다. 내가 그들의 인수를 양 떼처럼 불어나게 하겠다.
38
희생 제물로 바치는 거룩한 양 떼처럼, 정해진 명절 때 예루살렘에 모인 양 떼처럼, 폐허 된 성들이 사람의 떼로 가득할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베드로후서
3 장
D. 조롱하는 이단적인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3:1-9
1
사랑하는 여러분, 이제 내가 여러분에게 이 두 번째 편지를 쓰는 것은 두 편지로 여러분의 기억을 새롭게 하여 여러분의 순수한 생각을 일깨워서,
2
거룩한 신언자들이 이전에 했던 말과 여러분의 사도들이 전해 준 주님이시요 구주이신 분의 명령을 기억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3
여러분이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마지막 날들에 조롱하는 사람들이 와서 조롱하면서 자기들의 욕망에 따라 행동하며
4
“주님께서 오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습니까? 조상들이 잠든 이래로 만물은 창조된 처음과 똑같이 그대로 있습니다.”라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5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하늘들이 옛적부터 있었고 또 땅이 물에서 나와 물을 통해 탄탄해졌으나,
6
홍수가 나서 그때의 세상이 물로 멸망하였다는 것을 일부러 모르는 척하려는 것입니다.
7
그러나 현재의 하늘들과 땅은 불살라질 때까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말미암아 유지되고, 경건하지 않은 사람들이 심판받아 멸망되는 날까지 보존됩니다.
8
사랑하는 여러분, 주님께는 하루가 천 년과 같고 천 년이 하루와 같다는 이 한 가지를 모르는 척하지 마십시오.
9
주님은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약속을 더디게 지키시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그분은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회개에 이르도록, 여러분에 대하여 오래 참으시는 것입니다.
E. 하늘들과 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3:10-12
10
그러나 주님의 날은 도둑같이 올 것입니다. 그날에 하늘들은 큰 소리를 내며 사라지고, 원소들은 뜨거운 열에 타서 풀어지며, 땅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은 타 버릴 것입니다.
11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질 것인데, 여러분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까? 여러분은 거룩한 방식으로 생활하고 경건하게 살면서,
12
하나님의 날이 오기를 고대하고 재촉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날이 오기 때문에 하늘들은 불에 타서 풀어질 것이고, 원소들은 뜨거운 열에 타서 녹아 버릴 것입니다.
F. 하나님의 의로 가득 찬 새 하늘들과 새 땅을 고대함 ― 3:13
13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에 따라 의가 거하는 새 하늘들과 새 땅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G. 장차 올 심판에 대비함 ― 3:14-16
1. 평안 가운데서 주님께 발견되어야 함 ― 3:14
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이 이러한 것들을 고대하고 있으니,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안 가운데서 주님께 발견되도록 힘쓰십시오.
2. 멸망에서 구원을 얻음 ― 3:15-16
15
그리고 여러분은 우리 주님께서 오래 참으시는 것을 구원의 기회로 여기십시오. 우리의 사랑하는 형제 바울 또한 자기가 받은 지혜에 따라 여러분에게 편지를 써서 보냈습니다.
16
바울은 모든 편지에서도 이런 것들에 관하여 말하였습니다. 그중에서 어떤 것들은 이해하기가 어려운데, 무식하고 견고하지 못한 사람들은 성경의 다른 부분을 잘못 풀이한 것처럼 그 부분도 잘못 풀이하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게 됩니다.
Ⅳ. 결론 ― 주의해야 하고, 주님의 은혜와 지식으로 자라야 함 ― 3:17-18
17
그러므로 사랑하는 여러분, 이러한 것들을 미리 알았으니, 불법자들의 오류에 휩쓸려 자신의 견고한 상태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18
여러분은 오직 우리의 주님이시요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분을 아는 지식으로 자라십시오. 영광이 이제와 영원의 날까지 그분께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구약
겔 36장
신약
벧후 3장
'main_dim'
'sub_dim'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