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읽기
1년 1독
2년 1독
오늘
구약
렘 42-43:4
신약
히 7:11-28
예레미야서
42 장
(5) 남은 이들과 인도자들이 예레미야에게 자신들을 위한 기도 요청을 하는 데 정직하지 못함 ― 42:1-43:7
1
군대의 모든 지휘관들과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호사야의 아들 여사냐와, 작은 사람부터 큰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든 백성이 가까이 나아와서
2
신언자 예레미야에게 말하였다. “우리의 간청을 들어주셔서, 우리와 이 모든 남은 이들을 위하여 여호와 어르신의 하나님께 기도해 주십시오. 보시는 바와 같이 많은 사람 가운데서 겨우 우리 남았으니
3
여호와 어르신의 하나님께서 우리가 가야 할 길과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우리에게 말씀하시도록 해 주십시오.”
4
그러자 신언자 예레미야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잘 알았습니다. 내가 여러분의 말대로 여호와 여러분의 하나님께 기도하겠습니다.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응답하시는 모든 것을 내가 말해 주겠습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어떤 것도 숨기지 않겠습니다.”
5
그들도 예레미야에게 말하였다. “여호와 어르신의 하나님께서 어르신을 보내셔서 우리에게 전하시는 모든 말씀대로 우리가 행하지 않는다면, 여호와께서 우리와 맞서시는 참되고 신실한 증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6
우리가 어르신을 하나님께 보내오니, 그 말씀이 좋든지 나쁘든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음성을 듣겠습니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면 우리가 잘될 것입니다.”
7
십 일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다.
8
예레미야는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군대의 모든 지휘관들과 작은 사람부터 큰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든 백성을 불러 놓고,
9
그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이 나를 보내어 여러분의 간청을 그분 앞에 드리게 하였는데,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10
‘너희가 이 땅에 그대로 머무르면, 내가 너희를 세우고 허물지 않겠다. 또한 너희를 심고 뽑지 않겠다. 내가 너희에게 내린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켰기 때문이다.
11
너희가 두려워하고 있는 바빌론 왕을 두려워하지 마라. 그를 두려워하지 마라. 여호와의 선포이다. 내가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를 구원하고 그의 손에서 너희를 건져 낼 것이기 때문이다.
12
내가 너희를 불쌍히 여기리니, 그가 너희를 불쌍히 여겨 너희를 고향 땅으로 돌려보낼 것이다.
13
그러나 만일 너희가 이 땅에 머무르지 않겠다고 하면서 여호와 너희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않고,
14
‘아닙니다. 저희는 이집트 땅으로 가겠습니다. 그곳에서는 저희가 전쟁도 보지 않고 나팔 소리도 듣지 않으며 양식이 없어 굶주리지도 않을 터이니, 저희는 그곳에 거주하겠습니다.’라고 한다면
15
유다의 남은 이들아, 이제 여호와의 말을 들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렇게 말한다. 참으로 너희가 이집트로 가서 그곳에 체류하기로 굳게 결심한다면
16
너희가 두려워하는 칼이 그곳 이집트 땅에서 너희를 따라잡고, 너희가 염려하는 기근이 그곳 이집트에서 너희 뒤를 바짝 쫓아, 너희가 그곳에서 죽을 것이다.
17
이집트로 가서 그곳에 체류하기로 굳게 결심하는 모든 사람은 그곳에서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죽으리니, 내가 그들에게 내릴 재앙으로부터 살아남는 이나 피하는 이가 아무도 없을 것이다.
18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렇게 말한다. 너희가 이집트로 가면, 내 분노와 내 진노가 예루살렘 주민들 위에 쏟아부어진 것처럼, 내 진노가 너희 위에 쏟아부어질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악담거리와 놀람거리와 저주거리와 수치거리가 되고, 다시는 이곳을 볼 수 없을 것이다.’ ”
19
“유다의 남은 이들이여, 여호와께서 여러분에 대해 ‘이집트로 가지 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증언하였다는 것을 분명히 알기 바랍니다.
20
여러분이 나를 여호와 여러분의 하나님께 보내며 ‘우리를 위해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 기도해 주십시오. 그리고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모든 것을 우리에게 말해 주십시오. 그러면 우리가 그것을 행하겠습니다.’라고 말하였을 때,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속인 것입니다.
21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말하였지만, 여러분은 그분께서 나를 보내시어 말하게 하신 어떤 것에서도 여호와 여러분의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않았습니다.
22
그러니 이제 분명히 알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가서 체류하기 원하는 그곳에서 여러분은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죽을 것입니다.”
43 장
1
예레미야가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의 모든 말씀, 곧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그들에게 보내 말하게 하신 이 모든 말씀 말하기를 마쳤을 때에
2
호사야의 아들 아사랴와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모든 교만한 사람들이 예레미야에게 말하였다. “어르신은 거짓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너희는 이집트로 가서 그곳에 체류해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하라고 어르신을 보내셨을 리가 없습니다.
3
다만 네리야의 아들 바룩이 우리를 대적하도록 어르신을 부추겨서 우리를 갈대아 사람들의 손에 넘겨 그들이 우리를 죽이거나 바빌론으로 쫓아 보내게 하려는 것입니다.”
4
이렇게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군대의 모든 지휘관들과 모든 백성은 유다 땅에 머물러 있으라는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았다.
히브리서
7 장
11
레위 지파의 제사장 직분을 통하여 사람이 참으로 온전하게 될 수 있다면(백성은 원래 이 직분에 근거하여 율법을 받았는데), 어찌하여 아론의 계통에 따라 지명되지 않고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라 또 다른 제사장이 일어날 필요가 있었겠습니까?
12
제사장 직분이 변경되면 율법도 반드시 변경되어야 합니다.
13
이러한 말에 언급되는 그분은 또 다른 지파에 속한 분이신데, 그 지파에서는 아무도 제단에서 섬겨 본 적이 없습니다.
14
우리 주님은 유다 지파에서 나신 것이 분명합니다. 모세는 제사장들에 대하여 말할 때, 이 지파와 관련된 어떤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15
더욱이 멜기세덱과 같은 또 다른 제사장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 우리의 말은 더욱더 분명해집니다.
16
그분은 육체와 연관된 계명의 율법에 따라 제사장으로 세워지신 것이 아니라, 파괴할 수 없는 생명의 능력에 따라 세워지셨습니다.
17
왜냐하면 성경에 그분을 두고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다.”라고 한 증언이 있기 때문입니다.
18
한 면으로는 전에 있던 계명이 약하고 무익하기 때문에 폐지되었지만
19
(그것은 율법이 아무것도 온전하게 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다른 한 면으로는 그 위에 더 좋은 소망이 소개되었습니다. 우리는 그 소망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갑니다.
20
그리고 그분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신 것이 아닙니다.
21
(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으로 세워졌습니다. 그러나 그분은 자기에게 “주님께서 맹세하셨으니,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너는 영원한 제사장이다.’ ”라고 말씀하신 분의 맹세로 세워지셨습니다.)
22
이렇게 하여 예수님은 또한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습니다.
23
또 제사장으로 세워진 사람들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계속하여 머물러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 수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24
그러나 예수님은 영원히 남아 계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대체될 수 없는 제사장 직분을 지니십니다.
25
그러므로 그분은 자신을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오는 사람들을 철저히 구원하실 수 있으십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중보기도를 하시기 때문입니다.
26
이와 같이 거룩하시고, 순결하시고, 더럽혀지지 않으시고, 죄인들과 구별되시고, 하늘들보다 높아지신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적합하신 분이십니다.
27
대제사장들은 날마다 먼저 자신의 죄들에 대한 희생 제물을 드리고 그다음에는 백성의 죄들에 대해 드렸는데, 그분은 그와 같이 하실 필요가 없으십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자신을 드리시어 한 번 만에 영원히 그 일을 이루셨기 때문입니다.
28
율법은 약함이 있는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우지만, 율법 이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아들을 세웁니다.
구약
렘 42-43:4
신약
히 7:11-28
'main_dim'
'sub_dim'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