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50 편
아삽의 시
1
능력 있으신 분, 하나님 여호와는 / 해 뜨는 데에서 해 지는 데까지 / 말씀하시며 땅을 불러내신다네.
2
더없이 아름다운 시온에서부터 / 하나님은 빛나신다네.
3
우리 하나님은 오실 때에 잠잠하지 아니하시리니 / 그분 앞에는 삼킬 듯한 불이 타오르고 / 그분 주위에는 엄청난 폭풍이 인다네.
4
그분께서 자기 백성을 심판하시려고 / 위의 하늘들을 부르시고 또 땅을 부르신다네.
5
“내 성도들을 내게로 모아들여라. / 희생 제물로 나와 언약을 맺은 이들을.”
6
하늘들이 그분의 의를 선포하니 / 이는 하나님께서 직접 심판자가 되시기 때문이라네. 셀라
7
“내 백성아, 들어라. 내가 말하리라. / 이스라엘아, 내가 너에 대하여 증언하리라. / 나는 하나님 곧 너의 하나님이다.
8
네가 바친 희생 제물을 두고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리니 / 네가 줄곧 내 앞에 번제물을 바쳐 왔기 때문이다.
9
나는 네 집의 황소나 / 네 우리의 염소를 취하지 아니하리라.
10
숲속 모든 동물과 / 일천 야산 위의 소들이 다 나의 것이다.
11
나는 산의 모든 새를 알고 / 들에서 움직이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
12
설령 내가 허기진다 할지라도 네게 말하지 아니하리니 / 세상과 거기에 충만한 것이 다 나의 것이기 때문이다.
13
내가 황소의 고기를 먹거나 / 염소의 피를 마시겠느냐?
14
감사의 희생 제물을 하나님에게 바치며 / 가장 높은 이에게 너의 서원을 지켜라.
15
환난 날에 나를 불러라. / 내가 너를 건져 내리니 네가 나를 영광스럽게 하리라.”
16
그러나 악인에게는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네. / “네가 무슨 권리로 나의 율례를 선포하며 / 나의 언약을 네 입에 담느냐?
17
너는 훈계를 싫어하고 / 나의 말을 네 뒤로 던지지 않았느냐?
18
너는 도둑을 보면 그에게 동조하고 / 간음하는 이들과는 한패가 되는구나.
19
너는 네 입을 악에 내주고 / 네 혀로는 속임수를 꾸며 대며
20
앉아서 네 형제를 거슬러 말하고 / 네 어머니의 아들을 비방하는구나.
21
네가 이러한 짓들을 하여도 내가 잠자코 있었더니 / 너는 내가 너와 똑같은 줄로 생각하는구나. / 내가 너를 책망하며 네 눈앞에 그 일들을 낱낱이 드러내리라.
22
하나님을 잊은 이들아, 이것을 생각해 보아라. / 그러지 아니하면 내가 너희를 찢어도 건져 줄 이 없으리라.
23
감사의 희생 제물 바치는 이가 나를 영광스럽게 하는 사람이니 / 올바른 길을 가는 이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51 편
지휘자에게. 다윗의 시, 그가 밧세바와 동침한 후 신언자 나단이 그에게 왔을 때
1
오, 하나님! 주님의 자애에 따라 제게 은혜를 베푸시며 / 주님의 크신 자비에 따라 저의 잘못을 지워 주십시오.
2
저의 죄악에서 저를 철저히 씻겨 주시고 / 저의 죄에서 저를 깨끗하게 하여 주십시오.
3
저는 저의 잘못을 알고 있으며 / 저의 죄가 줄곧 제 앞에 있습니다.
4
저는 주님께, 오직 주님께만 죄를 지었고 / 주님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습니다. / 그러하였기에 말씀하실 때 주님은 의로우시며 / 판단하실 때 주님은 정당하십니다.
5
보십시오, 저는 죄악 중에 태어났고 / 어머니는 저를 죄 중에 잉태하였습니다.
6
보십시오, 주님은 속부분의 진실성을 기뻐하시며 / 제 숨겨진 부분에 지혜를 알려 주십니다.
7
우슬초로 저의 죄를 없애 주십시오. 그러면 제가 깨끗해질 것입니다. / 저를 씻겨 주십시오. 그러면 제가 눈보다 더 희어질 것입니다.
8
제게 즐거움과 기쁨에 찬 소리를 들려주시어 / 주님께서 꺾으신 뼈들이 크게 기뻐하게 하여 주십시오.
9
저의 죄들에서 주님의 얼굴을 돌리시고 / 저의 모든 죄악을 지워 주십시오.
10
오, 하나님! 제 속에 깨끗한 마음을 창조하여 주시고 / 제 안에 견고한 영을 새롭게 하여 주십시오.
11
주님의 임재에서 저를 쫓아내지 마시며 / 주님의 거룩하신 영을 제게서 거두지 말아 주십시오.
12
주님의 구원의 즐거움을 제게 회복해 주시고 / 자원하는 영을 주시어 저를 붙들어 주십시오.
13
저는 범법자들에게 주님의 길을 가르치렵니다. / 그러면 죄인들이 주님께 돌아올 것입니다.
14
오, 하나님! 오, 제 구원의 하나님! 피 흘리게 한 죄에서 저를 건져 주십시오. / 그리하시면 제 혀가 주님의 의를 소리 높여 외칠 것입니다.
15
오, 주님! 제 입술을 열어 주십시오. / 그리하시면 제 입이 주님의 찬양을 선포할 것입니다.
16
주님은 희생 제물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 그러지 않으셨다면 제가 드렸을 것입니다. / 주님은 번제도 즐거워하지 않으십니다.
17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희생 제물은 상한 영입니다. / 오, 하나님!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님은 멸시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18
주님의 선한 기쁨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며 / 예루살렘 성벽을 건축하여 주십시오.
19
그때에는 주님께서 의의 희생 제물과 /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 그들이 황소들을 주님의 제단 위에 바칠 것입니다.
52 편
지휘자에게. 다윗의 마스길, 에돔 사람 도엑이 사울에게 가서 “다윗이 아히멜렉의 집으로 갔습니다.”라고 알렸을 때
1
용사여! 그대 어찌하여 악을 자랑하는가, / 하나님의 자애 늘 한결같건만.
2
속이는 일꾼들이여! / 파멸을 꾸며 내는 네 혀는 날카로운 삭도와 같구나.
3
너는 선보다 악을 더 사랑하며 / 의를 말하기보다 거짓을 더 사랑하였다. 셀라
4
속임수를 꾸미는 혀여! / 너는 온갖 집어삼키는 말을 사랑하였다.
5
하나님께서 너 또한 영영 허무시리니 / 너를 붙잡으시어 네 천막에서 쫓아내시며 / 살아 있는 이들의 땅에서 뿌리째 뽑아 버리시리라. 셀라
6
의인들은 보고 두려워하며 / 비웃어 말하리라.
7
“보아라, 이 사람이 그 용사, / 곧 하나님을 자기 힘으로 삼기보다 / 자기의 많은 재물을 신뢰하며 / 자기 욕망대로 힘을 키우던 이이다.”
8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 무성한 올리브나무와 같아 / 영원무궁히 / 하나님의 자애를 신뢰한다.
9
주님께서 일하셨기에 / 저는 영원히 주님께 감사하렵니다. / 주님의 이름이 선하시기에 / 저는 주님의 신실한 이들 앞에서 그 이름에 소망을 두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