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0 장
14. 금향단 ― 30:1-10
1
“너는 향을 피울 단을 만들되, 그것을 시팀 나무로 만들어라.
2
분향단은 그 길이가 일 규빗, 너비가 일 규빗으로 하여 네모반듯하게 하고, 높이는 이 규빗으로 하며, 뿔들이 분향단과 하나로 이어지게 하여라.
3
분향단의 윗면과 전후좌우 면과 뿔들에는 순금을 입히고, 분향단 둘레에는 금테를 둘러라.
4
또 금으로 고리 두 개를 만들어 금테 아래의 양쪽 옆에 달고, 거기에 채들을 끼워 분향단을 운반할 수 있게 하여라.
5
그 채들은 시팀 나무로 만들고 거기에 금을 입혀라.
6
너는 그 분향단을 증거궤 앞에 있는 휘장 앞쪽에, 곧 증거 위의 속죄 덮개 앞쪽에 놓아라. 내가 거기서 너와 만날 것이다.
7
아론은 분향단 위에 향기로운 향을 피워야 하며, 아침마다 등불을 손질할 때에 향을 피워야 한다.
8
또 어스름한 저녁에 아론이 등잔에 불을 켤 때에도 향을 피워야 한다. 이것은 너희가 대대로 영원히 여호와 앞에서 피워야 할 향이다.
9
너희는 그 위에 다른 향을 올려서는 안 되며 번제물이나 소제물을 올려서도 안 된다. 또 그 위에 전제물을 부어서도 안 된다.
10
아론은 분향단의 뿔에 일 년에 한 번씩 속죄하되, 속죄를 위해 바치는 속죄제물의 피로 분향단을 위하여 대대로 일 년에 한 번씩 속죄해야 한다. 이 분향단은 여호와에게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15. 속전 ― 30:11-16
12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를 세어 수효를 조사할 때에 각 사람은 자기 자신을 위해 여호와에게 속전을 바쳐야 한다. 그래야 네가 그들의 수를 셀 때에 그들 가운데 재앙이 없을 것이다.
13
그 수효에 드는 사람은 누구나 성소 세겔로 반 세겔을 내야 하는데(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다), 이 반 세겔은 여호와에게 바치는 거제물이다.
14
이십 세 이상으로서 그 수효에 드는 모든 사람은 여호와에게 거제물을 바쳐야 한다.
15
너희 혼을 속죄하기 위하여 여호와에게 거제물을 바칠 때, 부자라고 반 세겔보다 더 내거나 가난한 사람이라고 이보다 덜 내서는 안 된다.
16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받아 회막의 봉사에 쓰게 해야 한다. 여호와는 이것으로 이스라엘 자손을 기억하여 너희 혼을 속죄할 것이다.”
16. 놋 물두멍 ― 30:17-21
18
“너는 또한 씻는 데 쓸 물두멍과 그 받침을 놋으로 만들어 회막과 제단 사이에 놓고, 거기에 물을 담아라.
19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그 물두멍의 물로 손과 발을 씻어야 한다.
20
그들은 회막으로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야 죽지 않을 것이다. 또 그들은 직무를 수행할 때, 곧 여호와에게 화제물을 살라 바치기 위해 제단으로 나아갈 때에도
21
손과 발을 씻어야 죽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아론과 그의 씨가 대대로 지켜야 할 영구한 율례이다.”
17. 바르는 거룩한 기름 ― 30:22-33
23
“너는 또 가장 좋은 향료를 가져오되 액체 몰약 오백 세겔, 향기로운 육계를 그 절반인 이백오십 세겔, 향기로운 창포 이백오십 세겔,
24
계피 오백 세겔을 성소 세겔에 따라 가져오고 올리브기름 한 힌도 가져오너라.
25
너는 그것들로 바르는 거룩한 기름을 만들되, 향 만드는 사람의 제조법에 따라 잘 복합된 향기로운 관유를 만들어라. 이것이 바르는 거룩한 기름이 될 것이다.
27
또 상과 그 모든 집기, 등잔대와 그 집기, 분향단,
28
번제단과 그 모든 집기, 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라.
29
너는 이렇게 그것들을 거룩하게 하여라. 그러면 그것들이 지극히 거룩하게 되고, 거기에 닿는 것도 모두 거룩하게 될 것이다.
30
또한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고, 그들이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하여라.
31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이것은 나에게 너희 대대로 바르는 거룩한 기름이 될 것이다.
32
이것을 사람의 육체에 부어서는 안 되며, 또 이런 배합으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어서도 안 된다. 이것은 거룩한 것이니, 너희에게도 거룩한 것이 되어야 한다.
33
누구든지 이와 같은 것을 만들거나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바르는 사람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지게 된다.’ ”
18. 향 ― 30:34-38
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향료들, 곧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을 가져다가 그 향료들을 순수한 유향과 섞되 각각 같은 분량으로 하여라.
35
너는 그것들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사람의 제조법에 따라 잘 복합된 향기로운 향을 만들고 소금을 쳐서 순수하고 거룩하게 하여라.
36
너는 그 향의 일부를 가루로 빻아 내가 너와 만날 회막의 증거 앞에 놓아라. 이것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37
너희는 자신을 위해 쓰려고 이런 배합으로 향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이것을 여호와를 위한 거룩한 것으로 삼아야 한다.
38
누구든지 그 냄새를 맡으려고 그와 같은 것을 만드는 사람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지게 된다.”
31 장
L. 성막과 기구와 제사장의 의복을 만드는 기술자 ― 31:1-11
2
“보아라, 내가 유다 지파에 속하는 훌의 손자이며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을 지명하여 불렀다.
3
내가 그를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게 하되,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온갖 기술로 충만하게 하였으니,
4
그가 정교하게 도안한 것을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고,
5
테에 박을 보석을 깎아 다듬고 나무를 조각하며 온갖 기술을 가지고 일할 것이다.
6
내가 또 단 지파에 속하는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브살렐과 함께하게 하였다. 그리고 내가 지혜로운 마음을 가진 모든 사람의 마음에 지혜를 더해 주어, 그들이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만들게 하였다.
7
곧 회막과 증거궤와 그 위에 덮을 속죄 덮개와 회막의 모든 집기와
8
상과 그 집기들과 순금 등잔대와 그 집기들과 분향단과
9
번제단과 그 모든 집기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10
제사장으로 섬길 때 입을 정교하게 만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의복과 그의 아들들의 의복과
11
바르는 기름과 성소에서 쓸 향기로운 향을 만들 것이다. 그들은 내가 너에게 명령한 대로 다 만들 것이다.”
M. 안식일과 성막 건축과의 관계 ― 31:12-17
13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너희는 반드시 나의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내가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것을 알게 하려고, 나와 너희 사이에 대대로 세운 표시이기 때문이다.
14
너희는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이날은 너희에게 거룩한 날이다. 누구든지 이날을 더럽히는 자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누구든지 이날에 일을 하는 사람은 자기 백성 가운데서 끊어지게 된다.
15
육 일 동안은 일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일곱째 날은 완전히 안식하는 안식일이며 여호와에게 거룩한 날이니, 누구든지 안식일에 일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죽여야 한다.
16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이 안식일을 영원한 언약으로 삼고, 그들 대대로 지켜야 한다.
17
이것은 나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세우는 영원한 표시이다. 이는 여호와가 육 일 동안 하늘과 땅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며 상쾌해졌기 때문이다.’ ”
N. 율법을 어김 ― 31:18-32:6
18
여호와께서 시나이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마치시고 그에게 증거판 두 개를 주셨는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손가락으로 쓰신 돌판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