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19 장
15
너희는 재판할 때 불의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가난한 사람이라고 두둔해서도 안 되고, 힘 있는 사람이라고 우대해서도 안 된다. 너는 네 이웃을 재판할 때에 의롭게 해야 한다.
16
너는 백성 가운데 돌아다니면서 남을 비방해서는 안 되며, 네 이웃을 피 흘리게 하여 이득을 보아서도 안 된다. 나는 여호와다.
17
너는 마음속으로 네 형제를 미워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네 이웃에게 분명하게 그의 잘못을 깨닫게 해 주어 그 사람 때문에 네가 죄를 짊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18
너는 복수해서는 안 되며, 네 백성의 자녀에게 앙심을 품어서도 안 된다. 너는 너의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나는 여호와다.
19
너희는 나의 율례들을 지켜야 한다. 너는 서로 다른 종류의 가축을 교미시켜서는 안 된다. 너는 네 밭에 두 종류의 씨를 뿌려서는 안 되며, 두 가지 재료로 짠 옷감으로 만든 의복을 입어서도 안 된다.
20
만일 어떤 남자가 다른 남자에게 가기로 되어 있는 여자 노예와 잠자리에 들어 성관계를 가졌는데, 그 여자의 몸값이 아직 지불되지도 않았고 그 여자에게 자유가 주어지지도 않은 상태이면, 그 두 사람은 문초를 받기는 하지만 죽음을 당하지는 않는다. 그 여자가 자유로운 몸이 아니기 때문이다.
21
그 남자는 자기의 속건제물을 여호와에게로, 곧 회막 입구로 끌고 와야 한다. 그 속건제물은 숫양이어야 한다.
22
제사장은 그 남자가 지은 죄 때문에 속건제물의 숫양으로 그를 위해 여호와 앞에서 속죄해야 한다. 그러면 그 남자는 자기가 지은 죄를 용서받게 된다.
23
너희가 그 땅에 들어가서 먹을거리를 위해 온갖 나무를 심을 때에 너희는 그 열매를 수확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야 한다. 너희는 그것을 삼 년 동안 수확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야 하며 그것을 먹어서는 안 된다.
24
그러나 사 년째의 모든 열매는 거룩하니 여호와에게 바쳐 찬양해야 한다.
25
오 년째부터는 너희가 그 열매를 먹을 수 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너희의 소산이 많아지게 하려는 것이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다.
26
너희는 어떤 것이든 피째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점을 치거나 술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27
너희는 너희 옆머리를 둥글게 깎아서는 안 된다. 너는 네 턱수염 가를 손상해서도 안 된다.
28
너희는 죽은 사람을 위하여 너희 몸에 상처를 내서도 안 되고, 너희 몸에 문신을 새겨서도 안 된다. 나는 여호와다.
29
네 딸을 창녀로 내놓아 더럽히지 마라. 그래야 그 땅이 음행에 빠지지 않고 그 땅이 사악으로 가득하지 않을 것이다.
30
너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고, 나의 성소를 귀히 여겨야 한다. 나는 여호와다.
31
너희는 신접한 사람들이나 점쟁이들에게로 돌아서지 마라. 그들을 찾아다녀 그들로 말미암아 자신을 더럽히지 마라.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다.
32
너는 백발이 성성한 노인 앞에서 일어서야 하고, 노인의 얼굴을 귀히 대해야 한다. 너는 너의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 나는 여호와다.
33
체류자가 너희 땅에서 너희와 함께 머물 때에 너희는 그를 괴롭혀서는 안 된다.
34
너희는 너희와 함께 체류하는 사람을 너희 가운데 있는 본토 사람처럼 여겨야 하며, 그를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왜냐하면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체류자였기 때문이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다.
35
너희는 재판할 때에나 길이나 무게나 양을 잴 때에 불의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36
너희는 바른 저울과 바른 추와 바른 에바와 바른 힌을 사용해야 한다. 나는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다.
37
너희는 나의 모든 율례와 나의 모든 규례를 지키고 그것들을 준행해야 한다. 나는 여호와다.’ ”
20 장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누구든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나 이스라엘 가운데 체류하는 사람 중에서 자기 자식을 몰렉 앞에 내주는 사람은 반드시 죽이되, 그 땅의 백성이 그를 돌로 쳐 죽여야 한다.
3
나도 그 사람을 향해 내 얼굴을 고정하고 그를 자기 백성 가운데서 끊어 내겠다. 왜냐하면 그가 자기 자식 중 하나를 몰렉 앞에 내주어, 내 성소를 더럽히고 내 거룩한 이름을 욕되게 하였기 때문이다.
4
자기 자식을 몰렉 앞에 내주는데도 그런 사람을 그 땅의 백성이 눈감아 주고 그 사람을 죽이지 않으면,
5
내가 그 사람과 그의 가족을 향해 내 얼굴을 고정하고 그 사람뿐만 아니라 그를 좇아 몰렉을 따르며 음행하는 모든 사람을 그들의 백성 가운데서 끊어 내겠다.
6
신접한 사람들과 점쟁이들에게로 돌아서서 그들을 따르며 음행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심지어 그 사람을 향해 내 얼굴을 고정하고 그를 자기 백성 가운데서 끊어 내겠다.
7
그러니 너희 자신을 거룩하게 분별하여 거룩하여져라. 왜냐하면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8
너희는 나의 율례들을 지키고 그것들을 준행해야 한다.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다.
9
누구든지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그가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였으니, 그의 피는 자신에게 돌아가게 된다.
10
어떤 남자가 다른 남자의 아내 곧 자기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면, 그 간음한 남자와 간음한 여자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11
어떤 남자가 자기 아버지의 아내와 잠자리하면, 그는 자기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낸 것이다. 그 두 사람은 반드시 죽여야 하며, 그들의 피는 자신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12
어떤 남자가 자기 며느리와 잠자리하면, 그 두 사람은 반드시 죽여야 한다. 그들은 문란한 짓을 하였으니, 그들의 피는 자신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13
어떤 남자가 여자와 잠자리하듯 남자와 잠자리하면, 그들은 혐오스러운 짓을 한 것이다. 그들은 반드시 죽여야 하며, 그들의 피는 자신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14
어떤 남자가 자기 아내뿐 아니라 아내의 어머니까지 취하면, 그것은 사악한 짓이다. 그와 그 두 여자를 모두 불태워 너희 가운데 사악한 짓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15
어떤 남자가 짐승과 교합하면, 너희는 그를 반드시 죽여야 하며 그 짐승도 죽여야 한다.
16
어떤 여자가 짐승에게 접근하여 그 짐승과 교합하면, 너희는 그 여자와 짐승을 죽여야 한다. 그 여자와 짐승은 반드시 죽여야 하며, 그 여자와 짐승의 피는 그 여자와 짐승에게 각기 돌아가게 된다.
17
어떤 남자가 아버지의 딸이든 어머니의 딸이든 자기 누이를 취하여 그 여자의 하체를 보고, 그 여자도 그 남자의 하체를 보면, 그것은 수치스러운 짓이다. 그들은 백성의 자녀들이 보는 앞에서 끊어지게 된다. 그는 자기 누이의 하체를 드러낸 것이니, 자기의 죄악을 짊어져야 한다.
18
어떤 남자가 생리 중인 여자와 잠자리하여 그 여자의 하체를 드러내면, 그 남자는 그 여자의 근원을 드러낸 것이고 그 여자도 자기의 피의 근원을 드러낸 것이니, 그 두 사람은 자기 백성 가운데서 끊어지게 된다.
19
너희는 네 어머니의 자매나 네 아버지의 누이의 하체를 드러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자기 육체를 벌거벗긴 것이니, 그들은 자기의 죄악을 짊어져야 한다.
20
어떤 남자가 자기 삼촌의 아내와 잠자리하면, 그는 자기 삼촌의 하체를 드러낸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죄를 짊어지게 되며 자식 없이 죽게 된다.
21
어떤 남자가 자기 형제의 아내를 취하면, 그것은 불결한 짓이다. 그는 자기 형제의 하체를 드러낸 것이니, 그들에게는 자식이 없게 된다.
22
그러니 너희는 나의 모든 율례와 나의 모든 규례를 지키고 그것들을 준행해야 한다. 그래야 내가 너희를 이끌어 거주하게 할 땅이 너희를 토해 내지 않게 된다.
23
너희는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낼 민족의 관습을 따라서는 안 된다. 그들이 그 모든 짓을 저질렀기 때문에 나는 그들을 혐오하였다.
24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하였다. ‘너희가 그들의 땅을 유업으로 받을 것이다. 내가 그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너희에게 주어 차지하게 하겠다.’ 나는 너희를 여러 백성 가운데에서 분별해 낸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다.
25
그러니 너희는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 부정한 새와 정결한 새를 구별해야 하며, 내가 너희를 위해 부정하다고 가려내어 준 어떤 짐승이나 어떤 새나 땅을 기어 다니는 어떤 것으로도 너희의 혼을 혐오스럽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26
나 여호와가 거룩하니, 너희도 나에게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나는 너희를 여러 백성 가운데에서 따로 구별하여 내 것이 되게 하였다.
27
남자든 여자든 신접한 사람이나 점쟁이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그들은 돌로 쳐 죽여야 하며, 그들의 피는 그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