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8 장
15. 바쳐진 재료를 계산함 ― 38:21-31
21
다음은 성막, 곧 증거의 성막에 사용된 재료 명세인데,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모세의 명령에 따라 레위인들의 봉사를 위해 계산한 것이다.
22
유다 지파에 속하는 훌의 손자이며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모든 것을 만들었다.
23
그와 함께 일한 사람으로 단 지파에 속하는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이 있었는데, 그는 세공 기술자이고, 솜씨 좋은 장인이며,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세마포로 수놓아 짜는 기술자였다.
24
성소의 모든 작업에 쓰인 금, 곧 요제물로 바쳐진 모든 금은 성소 세겔로 이십구 달란트 칠백삼십 세겔이었다.
25
회중 가운데 인구 조사 대상에 든 사람들이 바친 은은 성소 세겔로 백 달란트 천칠백칠십오 세겔이었다.
26
이것은 인구 조사를 받은 이십 세 이상의 남자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 한 사람당 한 베카, 곧 성소 세겔로 반 세겔씩 낸 것이다.
27
성소의 받침들과 휘장의 받침들을 부어 만드는 데에는 은 백 달란트가 들었다. 이것은 받침 백 개에 백 달란트, 곧 받침 하나에 한 달란트가 든 것이다.
28
나머지 천칠백칠십오 세겔로 기둥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머리를 입혔으며 연결하는 가로대를 만들었다.
29
요제물로 바쳐진 놋은 칠십 달란트 이천사백 세겔이었다.
30
이것으로 그는 회막 입구의 받침과 놋 제단과 놋 그물과 제단의 모든 집기를 만들었고,
31
뜰 주위에 있는 받침과 뜰 문의 받침과 성막의 모든 말뚝과 뜰 주위에 있는 모든 말뚝을 만들었다.
39 장
16. 제사장들의 의복을 만듦 ― 39:1-31
1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성소에서 섬길 때에 입을 의복을 정교하게 수공을 들여 만들었고, 아론이 입을 거룩한 의복도 만들었다.
2
브살렐은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 그리고 꼰 실로 짠 세마포로 에봇을 만들었다.
3
그들은 금을 두드려 얇은 판을 만든 다음 그것을 잘라 실을 만들고, 솜씨 좋은 장인의 수공으로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세마포 짜는 실에 엮어 짜서 에봇을 만들었다.
4
그리고 에봇에 붙일 어깨받이를 만들어 에봇과 연결하되, 에봇의 양쪽 끝에서 에봇과 연결되게 하였다.
5
에봇에 달 매는 띠는 에봇을 만들 때와 같은 솜씨로 정교하게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 그리고 꼰 실로 짠 세마포로 에봇과 이어 만들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6
그들은 마노 보석들을 금테에 박고, 인장 반지를 새기듯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위에 새겼다.
7
그는 그 보석들을 이스라엘 자손을 기념하는 보석으로 에봇의 어깨받이 위에 달았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이다.
8
그는 솜씨 좋은 장인의 수공으로 가슴받이를 만들었는데, 에봇을 만들 때와 같은 방식으로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 그리고 꼰 실로 짠 세마포로 만들었다.
9
가슴받이는 네모반듯하였다. 그들은 가슴받이를 두 겹으로 만들었는데, 길이가 한 뼘, 너비가 한 뼘으로 두 겹이 되게 하여,
10
거기에 보석을 네 줄로 박았다. 첫째 줄은 홍옥수와 황옥과 비취옥,
13
넷째 줄은 귀감람석과 마노와 벽옥이었다. 그들은 그것들을 금테에 박아,
14
그 보석들이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에 따라 열둘이 되게 하되 그들의 이름에 따라 하고, 인장 반지를 새기듯이 각자의 이름을 새겨 열두 지파를 나타내게 하였다.
15
그들은 가슴받이에 매달 사슬들을 순금 줄로 꼬아 만들었다.
16
그리고 그들은 금테 두 개와 금고리 두 개를 만들어, 그 두 고리를 가슴받이 양 끝에 달았다.
17
그들은 금으로 만든 두 사슬을 가슴받이 양 끝에 있는 두 고리에 매고,
18
그 두 사슬의 다른 쪽 두 끝은 에봇 앞쪽의 어깨받이 위에 있는 금테에 매었다.
19
그들은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 가슴받이의 아래쪽 양 끝에 달았는데, 안쪽에 달아 에봇에 닿게 하였다.
20
그리고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 에봇 앞쪽의 어깨받이 아랫부분, 곧 정교하게 짠 에봇의 띠 위쪽에 그 띠를 매는 자리와 가까운 쪽으로 달았다.
21
그들은 청색 실로 만든 끈으로 가슴받이 고리와 에봇 고리를 묶되 정교하게 짠 에봇의 띠 위에 묶어서 가슴받이가 에봇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게 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22
그는 에봇에 받쳐 입을 겉옷을 전부 청색 실로 짜서 만들고,
23
그 겉옷의 가운데에는 갑옷의 구멍처럼 구멍을 내고, 구멍의 둘레를 잘 휘갑쳐 찢어지지 않게 하였다.
24
그들은 그 겉옷의 옷단에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꼬아 만든 석류들을 달았다.
25
또 순금 방울을 만들어 그 겉옷의 옷단을 돌아가며 달았는데, 석류 사이사이에 그 방울을 돌아가며 달되,
26
직무 수행 때 입을 겉옷의 옷단을 돌아가며 방울 하나에 석류 하나, 또 방울 하나에 석류 하나를 달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27
그들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위하여 세마포 짜는 실로 긴 속옷을 짓고,
28
세마포로 두건을, 세마포로 키 높은 쓰개를, 꼰 실로 짠 세마포로 속바지를 만들었으며,
29
꼰 실로 짠 세마포와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허리띠를 만들되 수놓아 짜는 기술자의 수공으로 만들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30
또 그들은 거룩한 관에 붙이는 패를 순금으로 만들어, 인장 반지를 새기듯이 그 위에다 ‘여호와께 거룩함’이라고 새겼다.
31
그들은 그 패를 청색 실로 만든 끈으로 두건 위에 매어 고정시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B. 성막의 일을 모세에게 보이자 모세가 성막의 일을 검사하고 축복함 ― 39:32-43
32
이렇게 해서 성막, 곧 회막을 건축하기 위한 모든 일이 끝났다.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모든 것을 그대로 다 하였다.
33
그들은 모세에게 성막을 가져갔는데, 곧 천막과 그 모든 기구, 걸쇠, 널빤지, 가로대, 기둥과 받침,
34
붉게 물들인 숫양 가죽 덮개와 돌고래 가죽 덮개와 궤를 가리는 휘장,
37
순금 등잔대와 그 등잔 곧 배열된 등잔과 그 모든 집기와 등잔용 기름,
38
금향단과 바르는 기름과 향기로운 향과 성막 입구의 막,
39
놋 제단과 그 놋 그물망과 그 채와 그 모든 집기, 물두멍과 그 받침,
40
뜰의 포장과 그 기둥과 그 받침, 뜰 문의 막과 그 줄과 그 말뚝, 성막 곧 회막의 봉사에 필요한 모든 집기,
41
성소에서 봉사할 때에 입는 정교하게 만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이 입는 거룩한 의복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으로서 섬길 때에 입는 의복이다.
42
이스라엘 자손은 모든 일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 하였다.
43
모세가 그 모든 일을 살펴보니,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그대로 되어 있었다. 그래서 모세는 그들을 축복하였다.
40 장
C. 성막을 세움 ― 40:1-38
1. 성막을 세우는 것에 관하여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심 ― 40:1-16
2
“너는 첫째 달 초하룻날에 성막 곧 회막을 세워라.
3
거기에 증거궤를 놓고, 휘장으로 그 궤를 가려라.
4
그리고 상을 가져다가 그 위에 놓아야 할 것을 차려 놓고, 등잔대를 가져다가 등잔들을 올려놓아라.
5
또 금향단을 증거궤 앞에 놓고, 성막 입구에 막을 달아라.
6
번제단은 성막 곧 회막 입구 앞에 놓아라.
7
회막과 제단 사이에는 물두멍을 놓고 거기에 물을 담아라.
8
그 주위에 뜰을 만들고, 뜰 문에 막을 달아라.
9
너는 바르는 기름을 가져다가 성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에 발라서 성막과 그 모든 집기를 거룩하게 하여라. 그러면 성막이 거룩하게 될 것이다.
10
번제단과 그 모든 집기에 기름을 발라 제단을 거룩하게 하여라. 그러면 제단이 지극히 거룩하게 될 것이다.
11
또 물두멍과 그 받침에 기름을 발라 그것을 거룩하게 하여라.
12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회막 입구로 가까이 데려다가 물로 씻겨라.
13
그런 다음 아론에게 거룩한 의복을 입히고 그에게 기름을 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하여라.
14
또한 그의 아들들을 데려다 긴 속옷을 입히고,
15
네가 그들의 아버지에게 기름을 부은 것처럼 그들에게도 기름을 부어,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하여라. 그들은 기름부음을 받음으로써 대대로 영원한 제사장 직분을 맡게 된다.”
16
모세가 그대로 하였다. 그는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모든 것을 그대로 다 하였다.
2. 성막이 세워짐 ― 40:17-33
17
그 이듬해 첫째 달 곧 그달 초하룻날에 성막이 세워졌다.
18
모세는 성막을 세웠는데, 받침을 놓고 널빤지를 세우며 가로대를 끼우고 기둥을 세웠다.
19
또 성막 위로 천막을 펴고 천막의 덮개를 그 위에 씌웠는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20
그는 증거판을 가져다가 궤 안에 넣고, 그 궤에 채를 끼우고, 궤 위에 속죄 덮개를 두었다.
21
그런 다음 궤를 성막 안에 들여놓고 휘장을 달아 증거궤를 가렸는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22
그는 회막 안의 휘장 밖에다가 성막의 북쪽으로 상을 놓았다.
23
여호와 앞 그 상 위에는 떡을 차려 놓았는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24
그는 회막 안의 상 맞은편 곧 성막의 남쪽에 등잔대를 놓고,
25
여호와 앞에 등잔들을 올려놓았는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26
그는 금향단을 회막 안 휘장 앞에 놓고,
27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피웠는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29
그는 또한 성막 곧 회막 입구에 번제단을 놓고 그 위에 번제물과 소제물을 바쳤는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30
그는 물두멍을 회막과 제단 사이에 놓고, 거기에 씻을 물을 담았다.
31
모세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그 물로 손과 발을 씻었는데,
32
회막에 들어갈 때와 제단에 가까이 나아갈 때마다 씻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33
모세는 성막과 제단 주위에 뜰을 만들고, 뜰 문에 막을 달았다. 이렇게 하여 모세는 일을 마쳤다.
3. 주님의 영광이 성막을 가득 채움 ― 40:34-35
34
그때에 구름이 회막을 덮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을 가득 채웠다.
35
모세는 회막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다. 왜냐하면 구름이 회막 위에 머물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을 가득 채웠기 때문이다.
4. 하나님의 거처와 함께 움직임 ― 40:36-38
36
이스라엘 자손은 구름이 성막 위로 떠오를 때마다 그 모든 여정 가운데 길을 떠났다.
37
그러나 구름이 떠오르지 않으면, 구름이 떠오르는 날까지 떠나지 않았다.
38
이처럼 그 모든 여정 가운데 이스라엘 온 집이 보는 앞에,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었고, 밤에는 불이 구름 가운데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