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읽기
1년 1독
2년 1독
오늘
구약
겔 34-35장
신약
벧후 2장
에스겔서
34 장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다.
2
“사람의 아들아, 이스라엘의 목자들을 겨냥해 예언하되, 그들 곧 목자들에게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고 예언하여 일러 주어라. ‘자기들만 먹는 이스라엘의 목자들에게 화가 있다! 목자들은 양들을 먹여야 하는 것 아니냐?
3
너희는 그 기름 덩이를 먹고 양털로 옷을 해 입으며, 살진 것을 잡으면서도 양들을 먹이지 않는다.
4
약한 양을 강하게 해 준 적 없고, 병든 양을 치료해 준 적 없으며, 상한 양을 싸매 준 적 없고, 흩어진 양을 다시 데려온 적 없으며, 잃어버린 양을 찾은 적 없고, 오히려 힘과 혹독함으로 그들을 다스려 왔다.
5
그들은 목자가 없어 흩어졌고, 그렇게 흩어져서 온갖 들짐승에게 먹이가 되었다.
6
내 양들은 모든 산과 모든 높은 언덕에서 헤매었다. 참으로 내 양들이 온 지면에 흩어졌는데도 그들을 찾아 나서거나 찾아내는 이가 하나도 없었다.
7
그러니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을 들어라.
8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내가 살아 있는 것을 두고 맹세한다. 분명 내 양들이 먹잇감이 되고 목자가 없으므로 온갖 들짐승에게 먹이가 되었는데도, 내 목자들은 내 양들을 찾아 나서지 않고 오히려 자기들만 먹으며 내 양들을 먹이지 않았다.
9
그러니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을 들어라.
10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참으로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고, 내 양들을 그들의 손에서 거두어 양들을 먹이지 못하게 하며, 목자들도 더 이상 자기들만 먹지 못하게 하겠다. 내가 내 양들을 그들의 입에서 건져 내어 그들의 먹이가 되는 일이 없게 하겠다.
B. 목자가 되시기 위해 오심 ― 34:11-31
11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나 곧 바로 내가 직접 내 양들을 찾아 나서서 그들을 찾아다니겠다.
12
목자가 흩어진 자기 양들 가운데 있는 날 동안 자기 양 떼를 찾아내듯, 나도 내 양들을 찾아내겠다. 나는 구름과 짙은 어둠의 날 동안 내 양 떼가 흩어져 있는 그 모든 곳에서 내 양 떼를 건져 내겠다.
13
그들을 백성들에게서 이끌어 내고 나라들에서 모아들여 그들 자신의 땅으로 데려다가, 이스라엘의 산들과 시냇가에서 그리고 그 땅의 모든 거주지에서 그들을 먹이겠다.
14
그들을 좋은 풀밭에서 먹이리니, 그들의 거처가 이스라엘의 높은 산들에 있게 될 것이다. 거기서 그들은 좋은 거처에 누울 것이고, 이스라엘의 산들에 있는 풍성한 풀밭에서 먹을 것이다.
15
내가 직접 내 양 떼를 목양하고 그들을 눕게 하겠다.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16
내가 잃어버린 양을 찾고 흩어진 양을 다시 데려오며 상한 양을 싸매 주고 병든 양을 강하게 하겠으나, 살찌고 힘센 양은 없애 버리겠다(나는 심판으로 그들을 먹이겠다).
17
내 양 떼야, 너희에 관해서는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양과 양 사이를, 숫양과 숫염소 사이를 심판하겠다.
18
너희는 좋은 풀밭에서 먹는 것으로 부족하여, 네 나머지 풀밭을 발로 짓밟고, 맑은 물을 마시고는 나머지 물을 발로 더럽히는 것이냐?
19
그래서 내 양 떼는 너희가 발로 짓밟은 것을 뜯고 너희가 발로 더럽힌 것을 마셔야 한다.
20
그러기에 주 여호와가 그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바로 내가 살진 양과 야윈 양 사이를 심판하겠다.
21
너희가 그 모든 약한 양들을 옆구리와 어깨로 밀고 뿔로 들이받아 밖으로 흩어지게 하였으므로
22
내가 내 양 떼를 구출하리니, 그들이 더 이상 먹잇감이 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양과 양 사이를 심판하겠다.
23
내가 그들 위에 한 목자 곧 내 종 다윗을 세우면, 그가 그들을 먹일 것이다. 그는 그들을 먹이고 그들의 목자가 될 것이다.
24
나 여호와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나의 종 다윗이 그들 가운데 통치자가 될 것이다. 나 여호와가 말하였다.
25
나는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맺고 그 땅에서 악한 짐승들을 없애 버려, 그들이 광야에서 안전하게 거주하며 숲속에서 잠들게 하겠다.
26
내가 그들과 내 언덕 주변을 복이 되게 하고 제때에 소나기를 내리리니, 복된 소나기가 내릴 것이다.
27
들의 나무들은 제 열매를 맺고, 땅은 그 소산을 내며, 그들은 자기 땅에서 안전할 것이다. 내가 그들 멍에의 가로대를 부수고 그들을 노예가 되게 한 이들의 손에서 건져 낼 때, 그들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8
그들이 더 이상 민족들에게 먹잇감이 되는 일도 없을 것이고, 땅의 짐승들이 그들을 삼키는 일도 없을 것이다. 그들은 안전하게 거주하게 되며, 아무도 그들을 두렵게 하지 않을 것이다.
29
내가 그들을 위하여 이름난 밭을 마련해 주리니, 그들이 그 땅에서 더 이상 기근으로 소멸되는 일도 없을 것이고, 민족들에게 수치를 당하는 일도 없을 것이다.
30
그리하여 그들은 나 곧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있다는 것과, 그들 곧 이스라엘 집이 나의 백성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31
너희는 내 양 떼 곧 내 풀밭의 양 떼이다. 너희는 사람이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다.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
35 장
C. 에돔을 더한층 심판하심 ― 35:1-15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다.
2
“사람의 아들아, 세일산을 향하여 네 얼굴을 고정하고 그곳을 겨냥해 예언하여
3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고 전하여라. / ‘세일산아, 참으로 나 너를 대적하니 / 내 손을 네게로 뻗어 / 너를 황폐한 곳과 폐허로 만들리라.
4
네 성들을 폐허로 만들어 / 네가 황폐해지면 / 너는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되리라.
5
네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끊임없는 적개심을 품고, 그들이 재앙을 당할 때에 곧 마지막 징벌의 때에 그들을 칼의 권능에 넘겨 버렸다.
6
그러므로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내가 살아 있는 것을 두고 맹세한다. 나는 네가 피를 흘리게 하리니, 피가 너를 뒤쫓을 것이다. 피 흘리게 하는 일을 네가 마다하지 않았으므로 피 흘리게 하는 일이 너를 뒤쫓을 것이다.
7
이렇게 나는 세일산을 폐허와 황폐한 곳이 되게 하고, 그곳으로 지나다니는 사람과 그곳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끊어 버리겠다.
8
그리고 그 산들을 살해당한 이들로 채우겠다. 네 언덕들과 골짜기들과 모든 협곡에서 칼에 맞아 살해당한 이들이 쓰러질 것이다.
9
내가 너를 영영 황폐한 곳이 되게 하여 네 성들이 살 곳이 못 되면, 너희는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0
네가 ‘이 두 민족과 이 두 나라는 내 것이 되고, 우리는 그것들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여호와가 그곳에 있는데도 말이다).
11
그러므로 주 여호와의 선포이다. 내가 살아 있는 것을 두고 맹세한다. 나는 네가 그들을 미워하면서 드러낸 네 분노와 질투에 따라 너를 다루며, 너를 심판할 때에 그들에게 나 자신을 알리겠다.
12
네가 ‘저 산들이 황폐해졌다. 집어삼키게끔 우리에게 주어졌다.’라고 하면서, 이스라엘의 산들을 겨냥해 뱉은 모든 욕을 나 여호와가 들었다는 것을 너는 알게 될 것이다.
13
너희가 나를 겨냥해 제 입으로 자기를 크다 하며 나를 겨냥해 하는 많은 말을 나는 다 들었다.
14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온 땅이 기뻐할 때, 내가 너를 황폐하게 만들겠다.
15
이스라엘 집의 유업이 황폐해졌다고 네가 기뻐하였으니, 나도 너에게 그대로 하겠다. 세일산과 온 에돔, 그 온 땅아! 너는 황폐해질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베드로후서
2 장
Ⅲ. 신성한 통치 ― 2:1-3:16
A. 거짓 교사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2:1-3
1
그러나 전에 백성 가운데 거짓 신언자들이 일어났던 것처럼, 여러분 가운데에도 거짓 교사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파멸시킬 이단들을 몰래 끌어들이고, 더욱이 자기들을 값 주고 사신 주인을 부인하여, 급박한 멸망을 스스로 불러들일 것입니다.
2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방탕을 따를 것이며, 그들 때문에 진리의 길이 욕을 들을 것입니다.
3
그들은 탐욕을 품고서, 지어낸 말로 여러분에게서 이득을 취할 것입니다. 그들에 대한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되지 않았으며, 그들의 멸망도 속히 닥칠 것입니다.
B. 천사들과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2:4-9
4
하나님은 죄를 지은 천사들을 아끼지 않으시고 타르타로스에 던지시어 어두운 구덩이에 내버려 두심으로써, 심판 때까지 갇혀 있게 하셨습니다.
5
또한 하나님은 옛 세상을 아끼지 않으시고 경건하지 않은 사람들의 세상을 홍수로 잠기게 하실 때, 의를 전파한 노아와 그의 일곱 식구를 보호하셨습니다.
6
그리고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셔서 그 두 도시를 멸망시키시어 잿더미가 되게 하심으로써, 경건하지 않은 삶을 살려 하는 사람들에게 본보기로 삼으셨으며,
7
불법적인 사람들의 음란한 생활 방식에 괴로움을 겪던 의로운 롯을 구출하셨습니다.
8
(왜냐하면 그 의로운 사람은 그들 가운데 정착하여 살면서 불법적인 행동을 보고 들음으로써, 그의 의로운 혼이 날마다 고통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9
주님은 경건한 사람들을 시련에서 구출하시고, 불의한 사람들을 심판의 날까지 형벌 아래 두시는 방법을 아십니다.
C. 거짓 교사들의 악과 하나님의 심판에 따른 그들에 대한 형벌 ― 2:10-22
10
특별히 더러운 정욕에 빠져 육체를 따라 살고 지배 권위를 무시하는 이들을 그렇게 하십니다. 그들은 대담하고 방자하여, 위엄 있는 이들을 욕하면서 떨지도 않습니다.
11
천사들은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주님 앞에서 그들을 거슬러 비방하는 판단의 말을 하지 않습니다.
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마치 잡혀서 멸망당하기 위해 태어난 이성 없는 짐승과 같이, 알지도 못하는 일들을 비방하고 다른 사람들을 부패하게 하다가 멸망당할 것입니다.
13
그들은 불의의 대가로 불의를 당하고, 대낮에 즐기는 사치스런 생활을 낙으로 여기며, 여러분과 함께 잔치를 하는 동안에도 자기들의 속임수를 즐기니, 그들은 점이며 흠입니다.
14
그들은 음욕이 가득한 눈으로 죄짓는 것을 멈추지 않고, 견고하지 못한 사람들을 유혹하며, 마음을 탐욕으로 채우는 데 익숙하니, 그들은 저주의 자녀들입니다.
15
그들은 바른길을 버리고 빗나가,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라갔습니다. 발람은 불의의 대가를 사랑하였습니다.
16
그래서 그는 자신의 범법에 대하여 책망을 받았습니다. 말 못 하는 나귀가 사람의 음성으로 말을 하여, 그 신언자의 미친 행동을 막은 것입니다.
17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며, 폭풍에 밀려다니는 안개입니다. 그들에게는 캄캄한 어둠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8
그들은 허황된 말을 크게 부풀리고, 잘못된 생활을 하는 이들에게서 겨우 빠져나오는 사람들을 육체의 방탕한 정욕으로 유혹하며,
19
사람들에게 자유를 약속하지만, 자신들은 부패의 노예들입니다. 왜냐하면 누구든지 진 사람은 이긴 사람의 노예가 되기 때문입니다.
20
그들이 우리의 주님이시요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써 세상의 더러운 것들에서 벗어났다가, 다시 그것들에 얽매여 정복된다면, 그들의 나중 상태가 처음보다 더 나빠집니다.
21
그들이 의의 길을 알고 나서 그들에게 전해진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알지 못하였던 편이 나았을 것입니다.
22
“개는 자기가 토한 것을 다시 돌아가 먹고, 돼지는 씻겨 주어도 다시 진창 속에서 뒹군다.”라고 하는 속담이 참으로 그들에게 이루어진 것입니다.
구약
겔 34-35장
신약
벧후 2장
'main_dim'
'sub_dim'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