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읽기
1년 1독
2년 1독
오늘
구약
신 4:44-6장
신약
눅 2:1-20
신명기
4 장
Ⅱ. 율법을 다시 말함 ― 4:44-26:19
A. 십계명을 다시 말함 ― 4:44-5:31
4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 앞에 내놓은 율법은 이러하다.
45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후에 모세가 그들에게 말한 증거와 율례와 규례이다.
46
그때 이스라엘 자손은 요단강 건너편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 있었는데, 그곳은 헤스본에 거주하는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의 땅이었다. 시혼은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후에 쳐 죽인 왕이다.
47
이스라엘 자손은 시혼왕의 땅과 바산 왕 옥의 땅을 차지하였는데, 이들은 요단강 건너편 해 뜨는 쪽에 있던 아모리 족속의 두 왕이다.
48
그들이 차지한 땅은 아르논 골짜기의 끝자락에 있는 아로엘에서 시룐산 곧 헤르몬까지이며,
49
동쪽으로 요단강 건너편에 있는 아라바 전 지역과 비스가 기슭에 있는 아라바 바다까지이다.
5 장
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말하였다. “이스라엘이여!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말하는 율례와 규례를 듣고, 그것들을 배우고 지켜 준행하십시오.
2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호렙에서 우리와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3
여호와는 이 언약을 우리 조상과 맺으신 것이 아니라,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모두와 맺으신 것입니다.
4
여호와는 그 산의 불 속에서 여러분과 얼굴을 마주 대하시며 말씀하셨습니다.
5
그때에 여러분이 그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올라가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여호와와 여러분 사이에 서서 여러분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선포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6
‘나는 너를 이집트 땅, 곧 노예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다.
7
너는 나 외에 다른 신들을 두어서는 안 된다.
8
너는 자신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어서는 안 되며,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체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
9
너는 그것들에 절해서도 안 되며, 그것들을 섬겨서도 안 된다. 나 곧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이니, 나를 미워하는 사람들에게는 그 조상의 죄악을 자녀와 삼사 까지 묻겠으나,
10
나를 사랑하고 나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들에게는 수천 까지 자애를 베풀 것이다.
11
너는 여호와 너의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불러서는 안 된다. 여호와는 자기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사람을 죄 없다고 하지 않을 것이다.
12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너에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그날을 거룩하게 하여라.
13
너는 육 일 동안 수고하며 너의 모든 일을 하되,
14
일곱째 날은 여호와 너의 하나님의 안식일이니, 그날에는 너든 너의 아들이든 딸이든 너의 남종이든 여종이든 너의 소든 나귀든 너의 그 어떤 가축이든 너의 문 안에 너와 함께 있는 체류자든 간에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그리하여 너의 남종과 여종도 너와 똑같이 안식하게 해야 한다.
15
너는 이집트 땅에서 노예였던 것과,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강한 손과 뻗은 팔로 너를 그곳에서 이끌어 낸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너에게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16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너에게 명령한 대로 너의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너는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너에게 주는 땅에서 오래 살고 잘될 것이다.
17
살인해서는 안 된다.
18
간음해서는 안 된다.
19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20
네 이웃에 대하여 허위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21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서는 안 된다. 네 이웃의 집이나 밭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소나 나귀나 네 이웃에게 속한 어떤 것도 탐내서는 안 된다.’
22
이상의 말씀은 여호와께서 산 위 불과 구름과 짙은 어둠 속에서 큰 소리로 여러분 온 회중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그분은 아무것도 더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분은 두 돌판에 이 말씀을 쓰시어 나에게 주셨습니다.
23
산이 불에 타고 있는 동안 어둠 속에서 들리는 음성을 듣고 여러분, 곧 여러분 지파의 모든 우두머리들과 장로들이 나에게 가까이 와서
24
말하였습니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분의 영광과 위대성을 보여 주셨고, 우리는 불 속에서 들리는 그분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께서 사람과 말씀하셨는데도 그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25
그렇다면 이제 왜 우리가 죽어야 합니까? 이 큰 불이 우리를 소멸하려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음성을 더 듣는다면 우리는 죽을 것입니다.
26
육체를 지닌 사람 가운데서 우리처럼 불 속에서 말씀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도 살아남은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27
그러니 어르신께서 가까이 나아가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모두 들으십시오. 그런 다음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에게 말씀하시면 우리가 듣고 준행하겠습니다.’
28
여러분이 나에게 말할 때에 여호와께서 여러분이 말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나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백성이 너에게 말한 그 소리를 내가 들었다. 그들이 한 말이 모두 옳다.
29
그들이 항상 이러한 마음을 품고 나를 경외하며 나의 모든 계명을 지켜, 그들과 그 자녀들이 영원히 잘되기를 원한다.
30
가서, 그들에게 자기 천막으로 돌아가라고 말하여라.
31
그러나 너는 여기 내 곁에 서라. 내가 너에게 모든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말해 주겠다. 너는 그들에게 그것들을 가르쳐 내가 그들에게 차지하라고 주는 땅에서 그것들을 준행하게 하여라.’
B. 일반적인 권고와 경고 ― 5:32-13:18
1. 하나님의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지킴 ― 5:32-6:3
32
그러니 여러분은 여호와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것들을 지켜 준행하십시오. 여러분은 오른쪽으로든 왼쪽으로든 치우쳐서는 안 됩니다.
33
여러분은 여호와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명령하신 모든 길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살 것이고 잘될 것이며 여러분이 차지할 땅에서 오래 살 것입니다.”
6 장
1
“이것은 여호와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나에게 명령하시어 여러분에게 가르치라고 하신 계명과 율례와 규례로서, 여러분이 건너가 차지하게 될 그 땅에서 여러분이 준행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2
그리하여 그대가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을 경외하고 내가 그대와 그대의 아들과 손자에게 명령하는 그분의 모든 율례와 계명을 그대가 사는 모든 날 동안 지키게 하려는 것이며, 또 그대가 오래 살게 하려는 것입니다.
3
이스라엘이여! 그러니 이것을 듣고 지켜 준행하십시오. 그러면 여호와 그대의 조상의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약속하신 대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그대가 잘되고 수가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2.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분의 말씀을 지키고 가르치고 써 붙여 둠 ― 6:4-9
4
이스라엘이여! 들으십시오. 여호와는 우리 하나님이시며, 여호와는 오직 한 분이십니다.
5
그대는 온 마음과 온 혼과 온 힘으로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6
오늘 내가 그대에게 명령하는 이 말씀을 그대의 마음에 간직해야 합니다.
7
그대는 자녀에게 이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고, 그대가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갈 때나 누울 때나 일어날 때나 이 말씀을 그들에게 말해 주어야 합니다.
8
그대는 이 말씀을 그대의 손에 매어 표시로 삼고, 그대의 두 눈 사이에 붙여 표로 삼아야 합니다.
9
또 이 말씀을 그대의 집 문설주와 문에도 써 붙여야 합니다.
3. 여호와를 기억하고 경외하고 섬기며, 다른 신들을 따르지 않음 ― 6:10-15
10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대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그대를 이끌어 들어가게 하실 때에 그대가 건축하지 않은 크고 좋은 성들을 주시고,
11
그대가 채우지 않았는데도 온갖 좋은 것으로 가득 찬 집들과, 그대가 파지 않았는데도 파인 저수조들과, 그대가 가꾸지도 않은 포도원들과 올리브밭들을 주셔서, 그대는 먹고 만족하게 될 것입니다.
12
그때에 그대는 이집트 땅 곧 노예살이하던 집에서 그대를 이끌어 내신 여호와를 잊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13
그대는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을 경외해야 하며 그분을 섬겨야 합니다. 그리고 오직 그분의 이름으로 맹세해야 합니다.
14
여러분은 다른 신들 곧 여러분 주변에 있는 백성들의 신들을 따라가서는 안 됩니다.
15
왜냐하면 여러분 가운데 계시는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지 않으면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진노하시어 그대를 지면에서 멸망시키실 것입니다.
4.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않고, 그분의 계명과 증거와 율례를 힘써 지키며, 그분께서 보시기에 올바르고 선한 일을 함 ― 6:16-19
16
여러분이 맛사에서 여호와를 시험한 것처럼 여호와 여러분의 하나님을 시험해서는 안 됩니다.
17
여러분은 여호와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증거와 율례를 힘써 지켜야 합니다.
18
그대는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올바르고 선한 일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대가 잘되고 여호와께서 그대의 조상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
19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대의 모든 원수를 그대 앞에서 쫓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5. 증거와 율례와 규례의 의미를 자신들의 아들들에게 말해 줌 ― 6:20-25
20
장차 그대의 아들이 그대에게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율례와 규례의 의미가 무엇입니까?’라고 물으면,
21
그대는 그대의 아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십시오. ‘우리는 이집트에서 파라오의 노예였다. 그런데 여호와께서 강한 손으로 우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다.
22
여호와는 우리가 보는 앞에서 이집트와 파라오와 그의 온 집안에 크고 무서운 표적들과 기이한 일들을 일으키셨다.
23
그때 여호와께서 우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신 것은 우리 조상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우리를 이끌어 들이시어 우리에게 그 땅을 주시려는 것이었다.
24
여호와는 우리에게 이 모든 율례를 준행하라고 명령하셨다. 이것은 우리가 항상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경외하여 우리가 잘되고, 오늘처럼 그분께서 우리를 보존하시어 살아 있게 하시려는 것이다.
25
만일 우리가 그분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와 우리 하나님 앞에서 이 모든 계명을 지켜 준행하면 그것이 우리에게 의가 될 것이다.’ ”
누가복음
2 장
D. 그분의 탄생 ― 2:1-20
1
그 무렵 가이사 아우구스투스가 칙령을 내려 온 천하에 호적 등록을 하게 하였는데,
2
이 호적 등록은 구레뇨가 시리아 총독으로 있을 때에 처음 실시한 것이었다.
3
모든 사람이 등록하러 각자 자기의 본동네로 돌아갔다.
4
요셉도 다윗의 가문과 가계에 속한 사람이었으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에 있는 베들레헴이라는 다윗의 동네로
5
자기와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등록하러 올라갔는데, 마리아는 이미 임신 중이었다.
6
그들이 거기 머물러 있는 동안 마리아가 해산할 날이 찼다.
7
마리아가 첫아들을 낳아 포대기에 싸서 구유에 뉘었다. 왜냐하면 여관에 그들이 머물 방이 없었기 때문이다.
8
그 지역에 있는 목자들이 들에서 밤을 지새우며 자기 양 떼를 지키고 있었는데,
9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그들 곁에 서 있고 주님의 영광이 그들을 에워싸 비추자, 그들은 매우 두려워하였다.
10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보십시오, 내가 모든 백성을 위한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여러분에게 전합니다.
11
오늘 다윗의 동네에서 여러분에게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님이십니다.
12
여러분은 한 갓난아기가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것을 볼 것인데, 이것이 여러분에게 표시가 될 것입니다.”
13
그때 갑자기 수많은 하늘의 군대가 나타나서 그 천사와 함께 하나님을 찬양하여 말하였다.
14
“가장 높은 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께서 기쁘게 여기시는 사람들에게 평화입니다.”
15
천사들이 그들을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들이 서로 말하였다.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알려 주신 이 말씀이 이루어진 것을 봅시다.”
16
그들은 급히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뉘어 있는 갓난아기를 찾아내어
17
보고 나서는 이 아기에 관하여 천사가 자기들에게 말한 것을 알려 주었다.
18
듣는 사람들 모두가 목자들이 말한 것들을 이상하게 여겼지만,
19
마리아는 이 모든 일을 마음에 간직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20
목자들은 자기들이 듣고 본 모든 것이 천사에게서 들은 대로였으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찬양하면서 돌아갔다.
구약
신 4:44-6장
신약
눅 2:1-20
'main_dim'
'sub_dim'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