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11 장
Ⅲ. 생활에 관한 규례들 ― 11:1-22:33
A. 음식물을 분별하고 죽음을 멀리함 ― 11:1-47
2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땅에 사는 모든 짐승 가운데서 너희가 먹어도 되는 것은 이러하다.
3
짐승 가운데 굽이 갈라져 있고, 즉 굽이 두 쪽으로 벌어져 있고 되새김질을 하는 모든 것은 너희가 먹어도 된다.
4
그러나 되새김질만 하거나, 굽이 갈라지기만 한 것들은 너희가 먹어서는 안 된다. 낙타는 되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니,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5
바위너구리도 되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니,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6
토끼도 되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니,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7
돼지는 굽이 갈라져 있지만, 즉 굽이 두 쪽으로 벌어져 있지만 되새김질을 하지 않으니,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8
너희는 이런 짐승의 고기를 먹어서도 안 되고, 그 사체를 만져서도 안 된다. 그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9
물에 사는 모든 것 가운데서 너희가 먹어도 되는 것은 이러하다. 물에 살면서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은 바다에 살든 강에 살든 너희가 다 먹어도 된다.
10
그러나 물속에서 떼 지어 다니는 모든 것과 물에 사는 모든 살아 있는 동물 가운데서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바다에 살든 강에 살든 너희에게 혐오스러운 것이다.
11
이런 것들은 너희에게 혐오스러운 것이니, 너희는 그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되고, 그 사체도 혐오스럽게 여겨야 한다.
12
물에 살면서 지느러미나 비늘이 없는 것은 모두 너희에게 혐오스러운 것이다.
13
새들 가운데서 너희가 혐오스럽게 여겨야 할 것들은 이러하다. 이러한 것들은 혐오스러운 것이니 먹어서는 안 된다. 곧 큰 독수리와 수염수리와 검은 독수리와
18
흰 부엉이와 펠리컨 그리고 썩은 고기 먹는 독수리와
19
황새와 각종 왜가리와 오디새와 박쥐이다.
20
네 발로 다니며 날개가 달린 모든 곤충은 너희에게 혐오스러운 것이다.
21
하지만 네 발로 다니며 날개가 달린 모든 곤충 가운데서 그 발 뒤에 다리가 있어 땅에서 뛰는 것은 너희가 먹어도 된다.
22
그 가운데 너희가 먹어도 되는 것들은 이러하다. 곧 각종 떼 짓는 메뚜기와 각종 삼키는 메뚜기와 각종 귀뚜라미와 각종 여치이다.
23
그러나 그 외에 네 발이 있고 날개가 달린 모든 곤충은 너희에게 혐오스러운 것이다.
24
이런 것들이 너희를 부정하게 한다. 누구든지 이런 것들의 사체를 만지는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25
누구든지 이런 것들의 사체를 옮기는 사람은 자기 옷을 빨아야 하며,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26
굽이 갈라져 있지만 두 쪽으로 벌어져 있지 않거나 되새김질을 하지 않는 모든 짐승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누구든지 그것들을 만지는 사람은 부정하게 된다.
27
네 발로 다니는 모든 짐승 가운데 발바닥으로 다니는 것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누구든지 그 사체를 만지는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28
그 사체를 옮기는 사람은 자기 옷을 빨아야 하며,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그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29
땅에서 기어 다니는 것들 가운데 너희에게 부정한 것들은 족제비와 쥐와 각종 큰 도마뱀과
30
도마뱀붙이와 육지 악어와 도마뱀과 사막 도마뱀과 카멜레온이다.
31
기어 다니는 모든 것 가운데 이런 것들이 너희에게 부정한 것들이다. 누구든지 이런 것들이 죽었을 때에 이것들을 만지는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32
이런 것들이 죽어서 어떤 물건 위에 떨어지면 그것이 나무 그릇이든, 옷이든, 가죽이든, 자루든 부정하게 된다. 그것이 어디에 쓰이는 물건이든지 다 물에 담가야 한다. 그것은 저녁때까지는 부정하고, 그 후에 정결하게 된다.
33
이런 것들 중 어떤 것이 질그릇 속에 떨어지면 그 속에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부정하게 되며, 너희는 그 그릇을 깨뜨려야 한다.
34
그런 그릇에 담긴 물이 어떤 음식에 떨어지면 먹을 만했던 음식도 부정하게 되며, 그런 그릇에 담겼던 음료라면 마실 만했던 음료도 부정하게 된다.
35
이런 것들의 사체의 일부가 떨어져 닿은 것은 모두 부정하게 되며, 그것이 화덕이든 화로든 깨뜨려야 한다. 그것들은 부정하며 너희에게도 부정하게 될 것이다.
36
그러나 샘이나, 물을 모아 두는 저수조는 정결하다. 다만 이런 것들의 사체에 닿는 것은 무엇이나 부정하게 된다.
37
이런 것들의 사체의 일부가 뿌릴 씨 곧 파종할 씨에 떨어져도, 그 씨는 정결하다.
38
그러나 그 씨 위에 물을 부었는데 이런 것들의 사체가 그 위에 떨어지면, 그 씨는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39
너희가 먹어도 되는 짐승이 죽었을 때에, 그 사체를 만지는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40
그 사체의 일부를 먹는 사람은 자기 옷을 빨아야 하며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그 사체를 옮기는 사람도 자기 옷을 빨아야 하며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41
땅 위에서 기어 다니는 모든 것은 혐오스러운 것이니 그것을 먹어서는 안 된다.
42
배로 다니든, 네 발로 다니든, 여러 발로 다니든, 땅 위에서 기어 다니는 것은 어떤 것도 먹어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혐오스러운 것이다.
43
너희는 기어 다니는 어떤 것으로도 너희 자신을 혐오스럽게 만들어서는 안 되며, 또 그런 것들 때문에 너희 자신이 부정하게 되어 더러워져서는 안 된다.
44
왜냐하면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너희 자신을 거룩하게 분별하여 거룩하여져라. 왜냐하면 내가 거룩하기 때문이다. 너희는 땅 위에서 기어 다니는 것들로 너희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45
왜냐하면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너희는 거룩해져야 한다. 왜냐하면 내가 거룩하기 때문이다.
46
이것이 짐승과 새와 물에서 움직이는 온갖 살아 있는 동물과 땅 위에서 기어 다니는 온갖 생물과 관련된 법으로,
47
부정한 것과 정결한 것을 분별하고, 먹어도 되는 동물과 먹어서는 안 되는 동물을 분별하기 위한 것이다.’ ”
12 장
B. 출산으로 말미암은 부정 ― 12:1-8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아이를 낳으면, 칠 일 동안 부정하게 되는데, 마치 월경할 때처럼 부정하게 된다.
3
팔 일째 되는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잘라 내는 할례를 행해야 한다.
4
그리고 그 여인은 산혈의 더러움에서 정결해지기 위해 삼십삼 일을 더 지내야 하는데, 정결하게 되는 기간이 차기까지는 거룩한 것을 만져서도 안 되고 성소에 들어가서도 안 된다.
5
만일 그 여인이 여자아이를 낳으면, 불결한 기간일 때처럼 두 주 동안 부정하게 되며 산혈의 더러움에서 정결해지기 위해서는 육십육 일을 더 지내야 한다.
6
정결하게 되는 기간이 차면, 아들이나 딸을 위하여 그 여인은 번제물로 바칠 일 년 된 어린양 한 마리와 속죄제물로 바칠 어린 집비둘기 한 마리나 산비둘기 한 마리를 회막 입구, 제사장에게로 가져와야 한다.
7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바쳐 그 여인을 위하여 속죄해야 한다. 그러면 산혈의 더러움에서 정결하게 된다. 이것이 남자아이나 여자아이를 낳은 여인이 지켜야 할 법이다.
8
만일 그 여인이 어린양 한 마리를 바칠 형편이 되지 못하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를 가져다가 한 마리는 번제물로, 다른 한 마리는 속죄제물로 바쳐야 한다. 제사장이 그 여인을 위하여 속죄하면, 그 여인은 정결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