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5 장
C. 안식하는 해 ― 25:1-55
1. 안식년 ― 25:1-7
1
여호와께서 시나이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으로 너희가 들어가면, 그 땅이 여호와에게 안식년을 지키게 해야 한다.
3
너는 육 년 동안은 너의 밭에 씨를 뿌리고, 육 년 동안은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산을 거두어들이되,
4
칠 년째 되는 해에는 그 땅이 완전히 안식하는 안식년을 보내어 여호와에게 안식년이 되게 해야 한다. 너는 밭에 씨를 뿌려서도 안 되고 포도원을 가꾸어서도 안 된다.
5
너는 수확한 후에 자라난 것을 거두어들여서는 안 되고,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 열린 포도를 따서도 안 되며, 그 땅이 완전히 안식하는 해를 보내게 해야 한다.
6
그 땅이 안식년에 낸 소산은 너희를 위한 먹을거리가 될 것이다. 곧 너와 네 남자 노예와 네 여자 노예와 네가 고용한 품꾼과 너와 함께 체류하는 나그네를 위한 먹을거리가 될 것이며,
7
또 네 가축과 네 땅에 있는 짐승들을 위한 먹을거리가 될 것이니, 그 땅에서 난 온갖 소산이 먹을거리가 될 것이다.’
2. 희년(오십 년째 해) ― 25:8-17
8
‘너는 안식년을 일곱 번 곧 칠 년을 일곱 번 세어야 한다. 그러면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나 사십구 년이 된다.
9
너는 일곱째 달이 되면 그달 초열흘날에 숫양 뿔 나팔을 크게 불어야 한다. 이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네 온 땅에 나팔 소리가 퍼지게 해야 한다.
10
너희는 오십 년째 되는 해를 거룩하게 하고, 그 땅의 모든 주민에게 자유를 선포해야 한다. 그해는 너희를 위한 희년이다. 너희는 각자 자기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자 자기 가족에게로 돌아가야 한다.
11
오십 년째 되는 해는 너희를 위한 희년이다. 너희는 씨를 뿌려서도 안 되고, 수확한 후에 자라난 것을 거두어들여서도 안 되며,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서 열린 포도를 거두어들여서도 안 된다.
12
이 해는 희년이며, 너희에게 거룩한 해이다. 너희는 밭에서 난 것을 먹을 수 있다.
13
이 희년에 너희는 각자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야 한다.
14
너희는 이웃에게 무엇을 팔거나 이웃의 손에서 무엇을 살 때에 서로 부당하게 대해서는 안 된다.
15
너희는 희년에서 몇 해가 지났는지를 따져 너희 이웃에게서 사야 한다. 그는 수확할 햇수가 얼마나 남았는지를 따져 너희에게 팔아야 한다.
16
그 햇수가 많으면 값을 올리고, 햇수가 적으면 값을 내려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곡식을 거둘 햇수를 따져 너희에게 파는 것이기 때문이다.
17
너희는 서로 부당하게 대해서는 안 되며, 너희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 왜냐하면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3. 안식하는 해와 관련된 규정들 ― 25:18-55
18
‘너희는 이와 같이 나의 율례를 지키고, 나의 규례를 지키며 실행해야 한다. 그래야 너희가 그 땅에서 안전하게 거주할 것이다.
19
그 땅은 열매를 낼 것이고, 너희는 배불리 먹으며 그곳에서 안전하게 거주할 것이다.
20
너희가 ‘칠 년째 되는 해에는 씨를 뿌려서도 안 되고 소산을 거두어들여서도 안 된다면, 우리는 무엇을 먹습니까?’라고 물을 수도 있겠지만,
21
나는 육 년째 되는 해에 나의 복이 너희에게 내리도록 명령하여 그 땅이 삼 년 먹을 소산을 내게 하겠다.
22
팔 년째 되는 해에 너희가 씨를 뿌릴 때에 너희는 묵은 소산을 먹을 것이며, 구 년째 되는 해의 소산이 날 때까지 묵은 소산을 먹을 것이다.
23
땅을 영구히 팔지는 못한다. 왜냐하면 땅은 나의 것이기 때문이다. 너희는 나와 함께 있는 나그네이고 체류자일 뿐이다.
24
너희가 소유한 모든 땅에서 너희는 땅을 되사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
25
너희의 형제가 가난해져서 자기 소유지의 일부를 팔면, 되사 줄 수 있는 사람 곧 가장 가까운 친척이 와서 그의 형제가 판 것을 되사 주어야 한다.
26
그러나 그것을 되사 줄 만한 사람이 아무도 없어도, 그에게 방법이 생겨 그것을 충분히 되살 수 있게 되면,
27
그는 자기가 그 땅을 판 지 몇 해가 지났는지를 계산하여 그 나머지 값을 산 사람에게 지불해야 한다. 그러면 그는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게 된다.
28
그러나 자기 힘으로 그것을 되찾을 적절한 방법이 없다면, 그가 판 것은 희년이 될 때까지 그것을 산 사람의 손에 남아 있게 된다. 그러다가 희년이 되면 그 소유지는 풀리게 되고, 그는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게 된다.
29
어떤 사람이 성벽으로 둘러싸인 성 안에 있는 집을 팔면, 판 지 일 년 안에는 되살 수 있다. 왜냐하면 만 일 년 안에는 되살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
30
그러나 만 일 년의 기간 안에 그 집을 되사지 않으면, 성벽으로 둘러싸인 성안에 있는 그 집은 대대로 영구히 그 집을 산 사람의 것이 된다. 그것은 희년이 되어도 되돌려지지 않는다.
31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지 않은 마을에 있는 집들은 그 땅의 밭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그 집들은 되살 수 있고, 또 희년이 되면 되돌려주어야 한다.
32
레위인들의 성, 즉 그들 소유의 성 안에 있는 집들은 되살 수 있는 영구한 권리가 레위인들에게 있다.
33
레위인들에게서 되살 수 있는 것, 즉 레위인들 소유의 성 안에 있는 팔린 집은 희년이 되면 되돌려져야 한다. 왜냐하면 레위인들의 성 안에 있는 집들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있는 그들의 소유이기 때문이다.
34
그러나 레위인들의 성 주변의 밭은 팔지 못한다. 그것은 그들의 영구한 소유이기 때문이다.’
35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스스로 생활할 수 없는 채로 네 곁에서 살면, 너는 그를 도와주어 나그네와 체류자처럼 네 곁에서 살 수 있게 해야 한다.
36
너는 그에게서 이자를 받거나 이득을 봐서는 안 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 그리하여 너희 형제가 너희 곁에서 살 수 있게 해야 한다.
37
너는 이자를 받으려고 그에게 돈을 빌려주어서는 안 되며, 이득을 보려고 양식을 꾸어 주어서도 안 된다.
38
나는 너희에게 가나안 땅을 주고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다.
39
만일 네 곁에 사는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자신을 너에게 팔면, 너는 그를 노예처럼 부려서는 안 된다.
40
그는 고용한 품꾼이나 체류자처럼 네 곁에서 살아야 하며, 희년이 될 때까지 네 곁에서 일해야 한다.
41
그런 다음 그와 그의 자녀들은 너에게서 자유롭게 되어 자기 가족과 자기 조상의 소유지로 돌아가야 한다.
42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종들이니 노예가 팔리듯 팔려서는 안 된다.
43
너는 그를 가혹하게 부려서는 안 된다. 너는 너의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
44
네가 소유할 남자 노예와 여자 노예는 네 주변에 있는 다른 민족 가운데에서 구해야 한다. 너는 그들 가운데에서 남자 노예와 여자 노예를 살 수 있다.
45
또 너희는 너희 가운데 체류하는 나그네의 자녀들 가운데에서 사거나 너희 땅에서 태어나 너희와 함께 살고 있는 그들의 가족 가운데에서 살 수 있다. 너희는 그들을 너희의 소유로 삼을 수 있다.
46
너희는 그들을 너희 뒤를 이을 자손에게 유업으로 주어 소유하게 해야 한다. 너희는 그들을 영구히 노예로 부릴 수 있다. 그러나 너희의 형제 이스라엘 자손끼리는 서로 가혹하게 부려서는 안 된다.’
47
‘만일 너와 함께 있는 나그네나 체류자가 넉넉하게 되고, 그 곁에서 사는 네 형제는 가난하게 되어 그가 너희와 함께 사는 나그네나 체류자나 또는 나그네의 가족의 후손에게 자신을 팔면,
48
그는 팔린 다음에라도 자신을 되살 권리가 있다. 그의 형제 가운데 한 사람이 그를 되사거나,
49
그의 삼촌이나 삼촌의 아들이 그를 되사거나, 그의 가족 중에서 가까운 친족이 그를 되살 수 있다. 또 자기 자신이 넉넉하게 되면 스스로 자신을 되살 수도 있다.
50
그는 자기를 산 사람과 함께 자기를 판 그해부터 희년까지가 몇 해인지를 계산하여 그 햇수에 따라 값을 정하여야 한다. 그가 자기를 산 사람과 함께 있었던 기간은 고용된 품꾼으로 있었던 기간으로 계산해야 한다.
51
아직 남은 햇수가 많다면, 그 햇수에 비례하여 그는 자신이 팔린 값에서 자신을 되사는 값을 돌려주어야 한다.
52
희년까지 불과 몇 년밖에 남지 않았다면, 그 사람과 계산해야 한다. 그는 그 햇수에 비례하여 자신을 되사는 값을 돌려주어야 한다.
53
주인은 그를 해마다 고용하는 품꾼으로 여겨 그를 거느려야 하며, 너희가 보는 앞에서 가혹하게 부려서는 안 된다.
54
만일 그가 이러한 방법으로도 자신을 되사지 못하면, 그와 그의 자녀들은 희년에 자유롭게 된다.
55
왜냐하면 이스라엘 자손은 나의 종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종들이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다.’
26 장
D. 경고의 말씀 ― 26:1-46
1. 우상을 만들지 않고, 하나님의 안식일을 지키며, 하나님의 성소를 귀히 여김 ― 26:1-2
1
‘너희는 너희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너희를 위하여 새겨 만든 형상이나 기념 기둥을 세워서도 안 되며, 너희 땅에 석상을 세워 놓고 그것에 절해서도 안 된다. 왜냐하면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2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고, 나의 성소를 귀히 여겨야 한다. 나는 여호와다.’
2. 순종하는 이들에게 내리시는 복 ― 26:3-13
3
‘너희가 나의 율례를 따르고 나의 계명을 지키고 준행하면,
4
나는 너희에게 제때에 비를 내려 주겠다. 그러면 땅은 소산을 내고 들의 나무는 열매를 낼 것이다.
5
너희의 타작 기간은 포도 수확 때까지 이어지고, 포도 수확은 씨 뿌리는 때까지 이어질 것이다. 그래서 너희는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 땅에 안전하게 거주할 것이다.
6
내가 그 땅에서 너희에게 평화를 줄 것이니, 너희가 누울 때에 아무도 너희를 두렵게 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그 땅에서 들짐승을 쫓아내고, 칼이 너희 땅을 쓸고 가지 못하게 하겠다.
7
너희는 너희의 원수들을 뒤쫓고, 그들은 너희 앞에서 칼에 쓰러질 것이다.
8
너희 다섯 명이 백 명을 뒤쫓고 백 명이 만 명을 뒤쫓으며, 너희의 원수들은 너희 앞에서 칼에 쓰러질 것이다.
9
나는 너희를 돌아보아 너희가 자녀를 많이 낳고 번성하게 하며, 너희와 나의 언약을 세우겠다.
10
너희는 오래 보관한 묵은 곡식을 먹다가 햇곡식 때문에 묵은 곡식을 치우게 될 것이다.
11
내가 너희 가운데 나의 성막을 세우며, 나의 혼이 너희를 혐오하지 않겠다.
12
나는 너희 가운데 다니며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13
나는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어 너희를 그들의 노예가 되지 않게 한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다. 나는 너희 멍에의 가로대를 꺾어 버렸고 너희가 등을 펴고 걸을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