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서
8 장
D.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저버리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을 벌하심 ― 8:1-14
1
“나팔을 네 입술에 대라! / 그가 독수리처럼 여호와의 집을 덮치나니 / 그들이 내 언약을 어기고 / 내 율법을 범한 탓이라.
2
‘저의 하나님, 저희 이스라엘은 주님을 압니다.’ 하며 / 그들이 나에게 부르짖으리라.
3
이스라엘이 선한 것을 내던져 버렸으니 / 원수가 그를 뒤쫓으리라.
4
그들이 왕들을 세웠으나 나로 말미암은 것 아니었고 / 그들이 고관들을 세웠으나 내가 인정한 것 아니었다. / 그들은 은과 금으로 / 자신들을 위해 우상들을 만들었으니 / 끊어지고 말리라.
5
사마리아야, 너의 송아지가 너를 내던져 버렸다. / 나의 분노가 그들을 향해 타오른다. / 그들은 어느 때라야 무죄할 수 있겠느냐?
6
이것은 이스라엘에서 나왔고 / 장인이 만들었으니 / 하나님이 아니다. / 사마리아의 송아지는 / 산산조각 나리라.
7
그들은 바람을 심었으니 / 회오리바람을 거두리라. / 줄기가 없으니 이삭이 팰 리 없고 / 거기서 곡식 가루를 얻을 수도 없을 것이며 / 설령 얻더라도 / 낯선 이가 삼켜 버리리라.
8
이스라엘은 삼켜져 / 이제 민족들 가운데 / 아무도 탐탁히 여기지 않는 그릇처럼 되고 말았다.
9
그들은 홀로 다니는 들나귀처럼 / 아시리아로 올라갔으며 / 에브라임은 애인들을 고용하였다.
10
참으로 그들이 민족들 가운데서 애인들을 고용하였을지라도 / 이제 내가 그들을 모으리니 / 그들은 고관들의 왕이 지운 / 짐 때문에 쇠퇴하기 시작하리라.
11
이는 에브라임이 죄 때문에 제단들을 많이 만들었으나 / 제단들이 그에게 죄짓는 곳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
12
나 그를 위하여 만 가지 율법을 기록하였건만 / 그는 그것들을 낯선 것으로 여겼다.
13
내게 바치는 희생 제물에 대하여 말하자면 / 그들이 고기를 희생 제물로 바치고 그것을 먹을지라도 / 여호와는 그들을 기쁘게 여기지 않으며 / 이제 그들의 죄악을 기억하고 / 그들의 죄들을 벌하리니 / 그들이 이집트로 돌아가리라.
14
이스라엘은 자기를 만든 이를 잊어버리고 / 궁전들을 지었고 / 유다는 요새화된 성들을 많이 쌓았지만 / 내가 그 성들에 불을 내려 / 그 성채들을 삼켜 버리게 하리라.”
9 장
E.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거슬러 우상을 숭배함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벌하심 ― 9:1-10:15
1
이스라엘아, 기뻐하지 마라. / 민족들처럼 크게 기뻐하지 마라. / 네가 너의 하나님을 떠나 창녀 짓을 하고 다니며 / 모든 곡식 마당에서 / 몸값 받기를 좋아한 까닭이라.
2
타작마당과 포도즙 틀이 그들을 먹이지 못하며 / 새 포도주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리라.
3
그들은 여호와의 땅에 거주하지 못하리니 / 에브라임이 이집트로 돌아가고 / 아시리아에서 부정한 것을 먹게 되리라.
4
그들은 여호와께 포도주를 제물로 붓지 못하며 / 그들의 희생 제물도 그분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리라. / 그것들은 그들에게 통곡의 떡과 같아 / 그것을 먹는 이들이 모두 부정하게 되리라. / 그들의 떡은 자신만을 위한 것이니 / 여호와의 집 안으로 들이지 못하리라.
5
회중의 날과 / 여호와의 명절날에 / 너희가 무엇을 하겠느냐?
6
그들은 멸망을 피해 갈 것이나 / 이집트가 그들을 모으고 / 몹이 그들을 장사하리라. / 그들이 은으로 만든 귀한 것들은 쐐기풀 차지가 되고 / 그들의 천막 안에는 엉겅퀴가 자라리라.
7
방문의 날이 왔고 / 보복의 날이 왔으니 / 이스라엘이 그것을 알게 되리라. / “신언자는 어리석고 / 영감을 받은 사람은 미쳤다.” 하니 / 이는 너희의 죄악이 크고 / 적대감도 크기 때문이라.
8
에브라임은 나의 하나님과 / 함께한 파수꾼. / 그런데 신언자가 그의 모든 길에서 / 새 사냥꾼의 덫이 되고 / 그의 하나님의 집에는 적대감이 있다.
9
기브아 때처럼 / 그들이 심히 부패하게 되었으니 / 그분께서 그들의 죄악을 기억하시고 / 그들의 죄들을 벌하시리라.
10
“내가 이스라엘을 발견하였을 때 / 광야의 포도 같았고 / 내가 너희 조상들을 보았을 때 / 첫 수확의 무화과나무 첫 열매 같았다. / 그런데 그들은 바알브올로 가서 / 낯부끄러운 것에 자신을 바치고 / 자신들이 사랑하던 그것과 마찬가지로 가증스럽게 되었다.
11
에브라임, 그들의 영광은 / 새처럼 날아가 버리리니 / 출산도 임신도 잉태도 없으리라!
12
그들이 자녀를 기르더라도 / 나 그들을 앗아 가 아무도 남아 있지 않게 하리라. / 내가 그들에게서 돌아설 때 / 참으로 그들에게 또 화가 있으리라.
13
내가 보기에 에브라임은 / 초원에 심어진 두로와 같건만 / 에브라임은 제 자녀들을 / 도살자에게 끌고 가게 되리라.”
14
오, 여호와님! 그들에게 주십시오. / 무엇을 주시렵니까? / 그들에게 유산하는 태와 / 젖이 나지 않는 가슴을 주십시오.
15
“그들의 모든 악이 길갈에 있어 / 그곳에서 내가 그들을 미워하였다. / 그들의 악한 행실 때문에 / 나 그들을 내 집에서 내쫓고 / 더 이상 사랑하지 않으리니 / 그들의 고관들은 모두 반역자들이다.
16
에브라임은 맞아서 / 그 뿌리가 말라 /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 참으로 그들이 낳더라도 / 그들이 사랑하는 태의 열매를 내가 죽이리라.”
17
나의 하나님께서 그들을 거절하셨으니 / 이는 그들이 그분의 말씀을 듣지 않은 까닭이라. / 그들은 민족들 가운데서 방랑하는 이들이 되리라.
10 장
1
이스라엘은 무성한 포도나무 / 자신을 위하여 열매를 낸다. / 그 열매 많아질수록 / 제단을 많이 만들었고 / 그 땅 비옥해질수록 / 기념 기둥들을 좋게 만들었다.
2
그들의 마음이 나뉘었으니 / 이제 그들의 죄가 드러나리라. / 하나님 그분 자신께서 그들의 제단들을 허무시며 / 그들의 기념 기둥들을 무너뜨리시리라.
3
이제 그들은 말하리라. / “우리가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아 / 우리에게 왕이 없거니와 / 왕인들 우리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으리오?”
4
그들은 말만 하고 / 거짓으로 맹세하며 / 언약을 맺는다. / 그러므로 밭고랑의 독초처럼 / 심판이 일어난다.
5
벳아웬의 송아지들 때문에 / 사마리아 주민들이 두려워하리니 / 그 백성이 그것을 두고 애곡하고 / 그 우상의 제사장들이 그것 때문에, / 그 영광 때문에 떨게 됨은 / 그 영광이 그것에서 떠났기 때문이라.
6
참으로 그것은 아시리아로 옮겨져 / 용사인 왕에게 선물이 되리라. / 에브라임이 수치를 당하리니 / 이스라엘이 자신의 계획을 부끄러워하리라.
7
사마리아는 그 왕과 함께 끊어져 / 수면 위의 나뭇가지처럼 되리라.
8
이스라엘의 죄 곧 아웬 산당들은 / 파괴되리라. / 가시나무와 엉겅퀴가 자라나 / 그들의 제단을 덮으리니 / 그들이 산들을 향하여 “우리를 덮어라!” 하고 / 언덕들을 향하여 “우리 위에 무너져라!” 하리라.
9
“이스라엘아, 너는 기브아 때부터 / 죄를 지어 왔으며 / 그들은 늘 거기 서 있었다. / 죄악의 자손 때문에 / 싸움이 기브아에서 / 그들에게 닥치지 않았느냐?
10
내가 원하는 그때에 그들을 징벌하리니 / 그들이 이중의 죄악 때문에 결박되면 / 민족들이 그들을 치려고 모여들리라.
11
에브라임은 곡식 밟아 떨기를 좋아하는 / 길들인 암송아지이나 / 내가 그 아름다운 목에 / 멍에를 씌웠으니 / 나는 에브라임이 쟁기를 끌고 / 유다가 밭을 갈며 / 야곱이 흙덩이를 부수게 하리라.”
12
의에 이르도록 너희를 위하여 심어 / 자애를 따라 거두며 / 너희 묵힌 땅을 갈아엎어라. / 그분께서 오시어 / 너희 위에 의를 비처럼 내리시기까지는 / 지금이 여호와를 찾을 때인 까닭이라.
13
너희가 사악을 밭 갈 듯하고 / 불의를 거두며 / 거짓의 열매를 먹음은 / 네가 자기 길과 / 자기 용사들 많음을 신뢰하였음이라.
14
전쟁의 날 / 살만이 벳아벨을 황폐하게 하여 / 어미가 자식과 함께 내동댕이쳐져 박살 났듯 / 네 백성 가운데 소동이 일어나고 / 네 모든 요새가 황폐하게 되리라.
15
너희의 큰 악 때문에 / 너희가 벧엘에서 이런 일을 당하리니 / 새벽에 이스라엘의 왕이 / 완전히 끊어지리라.
11 장
F. 여호와의 변함없는 사랑이 이스라엘의 끈질긴 외도를 잠재움 ― 11:1-13:16
1
“이스라엘이 어린아이였을 때, 나 그를 사랑하여 / 이집트에서 내 아들을 불러내었다.
2
신언자들이 그들을 부를수록 / 그들은 떠나가 / 바알들에게 희생 제물을 바치며 / 우상들 앞에 향을 피웠다.
3
에브라임에게 걸음마를 가르쳐 준 이가 나건만 / (그들을 팔로 안아 주었건만) / 그들은 내가 자신들을 치료해 주었다는 것을 알지 못하였다.
4
사람의 줄들로, / 사랑의 끈들로 / 나는 그들을 이끌었고 / 그들에게 그 턱의 멍에를 벗겨 주는 이 같았으며 / 부드럽게 그들을 먹였다.
5
그들은 이집트 땅으로 돌아가지는 않겠으나 / 아시리아인이 그들의 왕이 되리니 / 그들이 나에게로 돌아오기를 마다한 까닭이라.
6
칼이 그들의 성들을 휘돌며 / 그 빗장을 부스러뜨리고 / 그들 자신의 계략 탓에 그들을 집어삼키리라.
7
참으로 내 백성은 내게서 떠나려고만 하니 / 그들을 불러 높은 곳에 계신 이에게 돌아가라 하여도 / 아무도 그를 높이지 않는다.
8
에브라임아, 내 어찌 너를 포기하겠느냐? / 이스라엘아, 내 어찌 너를 넘겨주겠느냐? / 내 어찌 너를 아드마처럼 만들 수 있겠느냐? / 내 어찌 너를 스보임처럼 대할 수 있겠느냐? / 내 마음이 내 안에서 돌아서니 / 내 모든 자비가 불 일듯 일어났다.
9
내가 나의 맹렬한 분노를 내리지 않겠고 / 돌이켜 에브라임을 멸망시키지 않으리라. / 이는 내가 하나님이지 사람이 아니며 / 너희 가운데 있는 거룩한 이인 까닭이니, / 내가 진노하여 너희에게 가는 일은 없으리라.
10
그들이 여호와를 따라가리니 / 그가 사자처럼 포효하리라. / 그가 포효하면 / 자녀들이 떨며 서쪽에서 오리라.
11
그들은 이집트에서 새처럼, / 아시리아 땅에서 비둘기처럼 떨며 오리라. / 그러면 나는 그들을 제 집에 거주하게 하리라. / 여호와의 선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