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5 장
(C. 야곱의 체험 - 계속)
3. 변화됨 ― 35:1-29
a. 벧엘에서 하나님에 의해 일깨워짐 ― 35:1-15
1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 그곳에 거주하여라. 네가 너의 형 에서를 피해 달아날 때에 너에게 나타난 그 하나님을 위하여 그곳에 제단을 쌓아라.”
2
야곱은 자기 집안 식구와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에게 말하였다. “너희에게 있는 이방 신상들을 버려라. 너희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옷을 바꾸어 입어라.
3
일어나서 벧엘로 올라가자. 내가 곤경 가운데 있을 때에 나에게 응답해 주시고 내가 어디를 가든지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을 위하여 내가 그곳에서 제단을 쌓을 것이다.”
4
그들은 자기들이 가지고 있던 모든 이방 신상과 귀에 걸고 있던 귀고리들을 야곱에게 건네주었다. 야곱은 세겜 근처 상수리나무 밑에 그것들을 감추었다.
5
그러고 나서 그들은 길을 떠났다. 주변 성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내리신 공포에 휩싸여 아무도 야곱의 아들들을 뒤쫓지 못하였다.
6
야곱은 자기와 함께한 모든 사람과 더불어 가나안 땅 루스(즉, 벧엘)에 이르렀다.
7
야곱은 그곳에서 제단을 쌓고 그곳을 엘벧엘이라고 하였다. 그것은 그가 자기 형을 피해 달아날 때, 하나님께서 그분 자신을 그곳에서 계시해 주셨기 때문이다.
8
리브가의 유모 드보라가 죽어 벧엘 아래쪽 상수리나무 밑에 장사되었다. 그래서 그 나무의 이름이 알론바굿이라고 불리었다.
9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오자, 하나님께서 그에게 다시 나타나시어 복을 주셨다.
10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 “너의 이름은 야곱이다. / 그러나 이제부터 너의 이름을 더 이상 야곱이라고 하지 않고, / 이스라엘이라고 할 것이다.” / 하나님께서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고 하셨다.
11
하나님께서 그에게 다시 말씀하셨다. / “나는 ‘모든 것을 충족해 주는 하나님’이다. / 자녀를 많이 낳고 번성하여라. / 너에게서 한 민족과 여러 민족의 무리가 나오고 / 너의 허리에서 여러 왕이 나올 것이다.
12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준 땅을 / 너에게 주겠다. / 또한 너의 뒤를 이을 너의 씨에게도 그 땅을 주겠다.”
13
그러시고서 하나님은 야곱과 말씀하시던 그곳을 떠나 올라가셨다.
14
야곱은 하나님께서 자기와 말씀하시던 곳에 기둥 곧 돌 기둥을 세운 다음, 그 위에 전제물을 붓고 또 그 위에 기름을 부었다.
15
야곱은 하나님께서 자기와 말씀하시던 그곳의 이름을 벧엘이라고 하였다.
b. 더 깊고 더 개인적으로 다루어짐 ― 35:16-26
(1) 라헬이 죽음 ― 35:16-20
16
그들이 벧엘을 떠나 여행하였다. 에브랏까지는 아직 어느 정도 더 가야 하는 곳에서 라헬이 해산하게 되었는데, 고통이 너무 심하였다.
17
라헬이 가장 고통스러워할 때에 산파가 그녀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번에도 아들이에요.”
18
라헬이 거의 죽게 되어 그녀의 혼이 떠나려 할 때에 라헬은 아기의 이름을 베노니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는 그를 베냐민이라고 하였다.
19
라헬은 이렇게 죽어 에브랏(즉, 베들레헴)으로 가는 길에 장사되었다.
20
야곱은 라헬의 무덤에 기둥을 세웠다. 라헬의 무덤 기둥이 오늘날까지 그곳에 있다.
(2) 야곱의 첩이 더럽혀짐으로써 장자권이 옮겨짐 ― 35:21-26
21
이스라엘은 여행을 계속하여 에델 망대 건너편에 천막을 쳤다.
22
이스라엘이 그 땅에 거주하고 있을 때에 르우벤이 자기 아버지의 첩 빌하에게 가서 그녀와 잠자리하였다. 이스라엘이 이 소식을 들었다. 야곱의 아들은 열둘이었다.
23
레아의 아들은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이다.
25
라헬의 여종인 빌하의 아들은 단과 납달리이다.
26
레아의 여종인 실바의 아들은 갓과 아셀이다. 이들은 밧단아람에서 태어난 야곱의 아들들이다.
c. 충분한 교통을 하게 됨 ― 35:27
27
야곱은 기럇아르바(즉, 헤브론)의 마므레에 있는 자기 아버지 이삭에게 왔다. 헤브론은 아브라함과 이삭이 체류하던 곳이다.
d.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자유롭게 됨 ― 35:28-29
29
이삭은 노년까지 장수하다가 수한이 차자 숨을 거두고 죽어 자기 백성에게로 돌아갔다. 아들 에서와 야곱이 그를 장사하였다.
36 장
(에서의 후손 ― 36:1-43)
2
에서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가운데에서 헷 사람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사람 시브온의 손녀이고 아나의 딸인 오홀리바마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3
또 이스마엘의 딸이며 느바욧의 누이인 바스맛을 아내로 맞아들였다.
4
아다는 에서에게 엘리바스를 낳아 주었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아 주었으며,
5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아 주었다. 이들은 가나안 땅에서 태어난 에서의 아들들이다.
6
에서는 자기 아내들과 아들들과 딸들과 자기의 모든 집안 식구를 이끌고, 가나안 땅에서 얻은 가축 떼와 모든 짐승과 모든 소유를 가지고서 자기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땅으로 갔다.
7
그들이 함께 거주하기에는 그들의 재산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그들의 가축이 많아서 그들이 체류하는 그 땅이 그들을 다 수용할 수 없었던 것이다.
8
그래서 에서는 세일산에 거주하였다. 에서는 곧 에돔이다.
9
세일산에 거주하는 에돔 사람의 조상 에서의 계보는 이러하다.
10
에서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다. 에서의 아내 아다가 낳은 아들은 엘리바스이고, 에서의 아내 바스맛이 낳은 아들은 르우엘이다.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이다.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에게는 딤나라는 첩이 있었는데, 그녀가 엘리바스에게 아말렉을 낳아 주었다. 이들이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다.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이다.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다.
14
시브온의 손녀이고 아나의 딸이며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가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다. 그녀는 에서에게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아 주었다.
15
에서의 자손에게서 나온 부족들은 이러하다. 에서의 맏아들인 엘리바스의 아들들에게서 데만 부족과 오말 부족과 스보 부족과 그나스 부족과
16
고라 부족과 가담 부족과 아말렉 부족이 나왔다.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부족들이다.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다.
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아들들에게서 나핫 부족과 세라 부족과 삼마 부족과 미사 부족이 나왔다.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부족들이다.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다.
18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가 낳은 아들들에게서 여우스 부족과 얄람 부족과 고라 부족이 나왔다. 이들은 아나의 딸이고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부족들이다.
19
이들이 에서(즉, 에돔)의 자손이며 그 자손에게서 나온 부족들이다.
20
그 땅의 주민인 호리 사람 세일의 아들들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다.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아들들로서 호리 사람의 부족들이다.
22
로단의 아들들은 호리와 헤맘이고, 로단의 누이는 딤나이다.
23
소발의 아들들은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다.
24
시브온의 아들들은 아야와 아나이다. 아나는 자기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치다가,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한 사람이다.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인데,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다.
26
디손의 아들들은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다.
27
에셀의 아들들은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다.
29
호리 사람의 부족들은 이러하다. 곧 로단 부족, 소발 부족, 시브온 부족, 아나 부족,
30
디손 부족, 에셀 부족, 디산 부족이다. 이들이 호리 사람의 부족들이며, 세일 땅에 있는 그들의 부족에 따라 나누어 본 것이다.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다.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을 다스렸는데, 그의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였다.
33
벨라가 죽자,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다스렸다.
34
요밥이 죽자, 데만 지역 출신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다스렸다.
35
후삼이 죽자, 브닷의 아들 곧 모압평야에서 미디안 사람들을 무찌른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다스렸다. 그의 도성의 이름은 아윗이었다.
36
하닷이 죽자, 마스레가 출신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다스렸다.
37
삼라가 죽자, 강가 르호봇 출신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다스렸다.
38
사울이 죽자,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다스렸다.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자,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다스렸다. 그의 도성의 이름은 바우였다.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인데, 메사합의 손녀이자 마드렛의 딸이었다.
40
에서에게서 나온 부족들을 그들의 족속과 지역과 이름에 따라 나누어 보면 이러하다. 곧 딤나 부족, 알와 부족, 여뎃 부족,
41
오홀리바마 부족, 엘라 부족, 비논 부족,
43
막디엘 부족, 이람 부족이다. 이들이 각각 그들이 소유한 땅에서 그들의 처소에 따라 나누어 본 에돔의 부족들이다. 에서는 에돔 사람의 조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