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읽기
1년 1독
2년 1독
오늘
2년 여부:  
구약
신 16:1-22
신약
눅 20:1-19
신명기
16 장
c. 매년 있는 중요한 세 명절인 무교절과 칠칠절과 장막절을 지킴으로써 ― 16:1-17
1
“아빕월을 지켜,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 앞에서 유월절을 지내십시오. 왜냐하면 아빕월에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밤에 이집트에서 그대를 이끌어 내셨기 때문입니다.
2
그대는 여호와께서 그분의 이름을 머물게 하시려고 선택하실 곳에서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 양 떼와 소 떼 가운데서 유월절 희생 제물을 바쳐야 합니다.
3
그대는 누룩이 든 것을 그 제물과 함께 먹어서는 안 됩니다. 그대는 칠 일 동안 무교병 고난의 떡을 그 제물과 함께 먹어야 합니다(이것은 그대가 이집트 땅에서 황급히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그대가 이집트 땅에서 나온 날을 그대가 사는 모든 날 동안 기억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4
칠 일 동안 그대의 지경 어느 곳에서든 누룩이 보여서는 안 되며, 첫날 저녁에 희생 제물로 바친 고기를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도 안 됩니다.
5
그대는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시는 어떤 성문 안에서도 유월절 희생 제물을 바쳐서는 안 됩니다.
6
그대는 오직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분의 이름을 머물게 하시려고 선택하실 곳에서, 그대가 이집트에서 나온 시각 곧 해 지는 저녁때에 유월절 희생 제물을 바쳐야 합니다.
7
그대는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선택하실 곳에서 그 제물을 요리해 먹고, 아침에 그대의 천막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8
그대는 육 일 동안 무교병을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칠 일째 되는 날에는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 앞에서 엄숙한 집회를 열어야 하며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됩니다.”
9
“그대는 그대를 위하여 칠 주를 세어야 합니다. 그대는 거두지 않은 곡식에 낫을 대는 때부터 시작하여 칠 주를 세어야 합니다.
10
그런 다음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복을 주시는 대로, 그대의 손에 그대가 바칠 풍성한 자원 제물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 칠칠절을 지내야 합니다.
11
그리고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분의 이름을 머물게 하시려고 선택하실 곳에서, 그대와 그대의 아들딸, 그대의 남종과 여종, 그대의 성문 안에 사는 레위인과 그대들 가운데 있는 체류자와 고아와 과부가 다 함께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 앞에서 기뻐해야 합니다.
12
그대는 그대가 이집트 땅에서 노예였던 것을 기억하며, 이 모든 율례를 지키고 준행해야 합니다.”
13
“그대는 타작마당과 포도즙 틀에서 소산을 거두어들인 다음, 칠 일 동안 장막절을 지내야 합니다.
14
그 명절에는 그대와 그대의 아들딸, 그대의 남종과 여종, 그대의 성문 안에 있는 레위인과 체류자와 고아와 과부가 다 함께 기뻐해야 합니다.
15
그대는 여호와께서 선택하실 곳에서 칠 일 동안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 명절을 지켜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대의 모든 소산과 그대가 손대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대는 다만 즐거워해야 합니다.
16
여러분 가운데 남자들은 모두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장막절에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선택하실 곳에서 그분 앞에 보이되, 여호와 앞에 빈손으로 보이지 말고
17
각 사람이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주신 복에 따라 자신이 바칠 수 있을 만큼 바쳐야 합니다.”
5. 백성을 통치하는 제도에 관하여 ― 16:18-20, 17:8-20, 19:15-21, 21:1-9, 18-23, 22:13-30, 24:1-4, 7, 16, 25:1-3, 5-16
a. 재판관과 지휘관을 임명함 ― 16:18-20
18
“그대는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대의 지파를 따라 그대에게 주시는 모든 성에 재판관과 지휘관을 임명해야 합니다. 그들은 백성에게 의로운 판결로 재판을 해야 합니다.
19
그대는 정의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그대는 사람을 외모로 판단해서도 안 되고 뇌물을 받아서도 안 됩니다. 왜냐하면 뇌물은 지혜로운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의로운 사람의 말을 왜곡하기 때문입니다.
20
그대는 의, 오직 의를 추구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대가 살 것이며,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시는 땅을 차지할 것입니다.”
(3. 하나님께 경배하는 것에 관하여 - 계속)
d. 우상숭배라는 어떤 혼합도 갖지 않음으로써 ― 16:21-22
21
“그대는 자신을 위하여 쌓을,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의 제단 옆에 그대를 위하여 어떤 나무도 아세라상으로 심어서는 안 됩니다.
22
또한 그대를 위하여 여호와 그대의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기념 기둥을 세워서도 안 됩니다.”
누가복음
20 장
D. 마지막 시험들을 통과하심 ― 20:1-21:4
1.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과 장로들에게 시험받으심 ― 20:1-19
1
어느 날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백성을 가르치시며 복음을 전하고 계실 때,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이 장로들과 함께 가까이 와서
2
“그대가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또 그대에게 이런 권위를 준 이가 누구인지 우리에게 말하시오.”라고 하니,
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나도 한 가지를 여러분에게 물을 것이니, 나에게 말하십시오.
4
요한의 침례가 하늘에서 온 것입니까, 사람들에게서 온 것입니까?”
5
그러자 그들이 자기들끼리 서로 의논하며 “우리가 ‘하늘에서’라 하면, 그가 ‘왜 요한을 믿지 않았느냐?’라고 할 것이고,
6
‘사람들에게서’라 하면, 모든 백성이 요한을 신언자로 확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를 돌로 쳐 죽이려 할 것이다.”라고 하더니,
7
“어디서 왔는지 모르겠소.”라고 대답하였다.
8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도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여러분에게 말하지 않겠습니다.”
9
그리고 예수님께서 백성에게 이런 비유로 말씀하시기 시작하셨다. “어떤 사람이 포도원을 만들어서 농부들에게 세를 주고 오랫동안 타국에 가 있다가,
10
포도 철이 되자, 한 노예를 농부들에게 보내어 포도원의 열매를 바치도록 하였으나, 농부들이 그를 때려서 빈손으로 돌려보냈습니다.
11
주인이 다시 다른 노예를 보냈으나, 농부들이 그도 때리고 모욕하여 빈손으로 돌려보냈습니다.
12
그래서 주인이 다시 세 번째 노예를 보냈으나, 농부들이 그에게도 상처를 입혀 내던졌습니다.
13
그러자 포도원 주인이 ‘어떻게 할까? 내 사랑하는 아들을 보내야겠다. 아마 그들이 이 아들은 존중할 것이다.’라고 하였지만,
14
농부들은 그 아들을 보자, 서로 의논하며 ‘이 사람은 상속자이니, 그를 죽여 그의 유업이 우리의 것이 되게 하자.’라고 하고,
15
그를 포도원 밖에 내던지고 죽였습니다. 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그들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16
주인이 와서 그 농부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을 다른 사람들에게 줄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 말씀을 듣고 “그런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라고 하니,
17
예수님께서 그들을 바라보시며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리 이 되었습니다.’라고 기록된 것은 무슨 뜻입니까?
18
그 돌 위에 떨어지는 사람마다 깨어져 산산조각이 날 것이며, 그 돌이 누구 위에든지 떨어지면 그를 가루로 만들어 겨같이 흩을 것입니다.”
19
그러자 율법학자들과 대제사장들은 이 비유가 자기들을 두고 하신 말씀인 것을 알고, 즉시 손을 대어 예수님을 붙잡으려 하였으나, 그들은 백성을 두려워하였다.
2년 여부:  
구약
신 16:1-22
신약
눅 20:1-19
'main_dim'
'sub_dim'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