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읽기
1년 1독
2년 1독
오늘
2년 여부:  
구약
창 26:1-35
신약
마 11:16-30
창세기
26 장
(B. 이삭의 체험 - 계속)
3. 자기 아버지가 받은 약속을 이어받음 ― 26:1-5
1
전에 아브라함 때에 그 땅에 기근이 든 적이 있었는데, 또 기근이 들었다. 그래서 이삭은 그랄에 있는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갔다.
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시어 말씀하셨다. “이집트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너에게 일러 주는 땅에 거주하여라.
3
너는 이 땅에 체류하여라. 그러면 내가 너와 함께하며 너에게 복을 주겠다. 내가 너와 너의 씨에게 이 모든 땅을 주고, 너의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그 맹세를 이루어 주겠다.
4
내가 너의 씨를 하늘의 별처럼 번성하게 하고, 너의 씨에게 그 모든 땅을 주겠다. 땅의 모든 민족이 너의 씨 안에서 복을 받을 것이다.
5
이것은 아브라함이 나의 말에 순종하였고, 나의 명령과 나의 계명과 나의 율례와 나의 법을 지켰기 때문이다.”
(B. 이삭의 체험 - 계속)
4. 아브라함처럼 타고난 약함이 있음 ― 26:6-11
(B. 이삭의 체험 - 계속)
6
그래서 이삭은 그랄에 거주하였다.
7
그곳 사람들이 이삭에게 그의 아내에 대하여 물었다. 이삭은 “그녀는 나의 누이입니다.”라고 대답하였다. 이삭은 ‘리브가가 아리따워서 이곳 사람들이 아내 때문에 나를 죽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나의 아내입니다.”라고 대답하기가 두려웠던 것이다.
8
이삭이 그곳에 있은 지 오래되었는데,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창문으로 밖을 내다보다가 이삭이 자기 아내 리브가를 껴안고 있는 것을 보았다.
9
그러자 아비멜렉이 이삭을 불러 말하였다. “그 여인은 그대의 아내인 것이 분명한데, 그대는 어째서 ‘나의 누이입니다.’라고 말하였소?” 이삭이 그에게 말하였다. “아내 때문에 내가 죽게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10
아비멜렉이 말하였다. “그대는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런 일을 하였소? 하마터면 백성 중 한 사람이 그대의 아내와 잠자리하여, 우리를 죄에 빠지게 할 뻔하지 않았소?”
11
아비멜렉은 온 백성에게 명령을 내렸다. “이 남자나 이 남자의 아내를 건드리는 사람은 반드시 죽을 것이다.”
5. 백 배의 수확을 보고 큰 부자가 됨 ― 26:12-14
(B. 이삭의 체험 - 계속)
12
이삭은 그 땅에 씨를 뿌려, 그해에 백 배의 수확을 얻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복을 주셔서
13
그는 부자가 되었고, 점점 더 부유해져서 아주 큰 부자가 되었다.
14
그가 양 떼와 소 떼와 많은 집안 식구를 거느리게 되자, 블레셋 사람들이 그를 시기하였다.
6. 우물을 파는 곳마다 샘을 발견함 ― 26:15-22
(B. 이삭의 체험 - 계속)
15
블레셋 사람들은 이삭의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아브라함의 종들이 팠던 우물들을 모두 막고 흙으로 메워 버렸다.
16
아비멜렉이 이삭에게 말하였다. “우리에게서 떠나시오. 그대는 우리보다 훨씬 더 강하여졌소.”
17
그래서 이삭은 그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천막을 치고 거기에 거주하였다.
18
이삭은 자기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다. 그것들은 아브라함이 죽고 난 후에 블레셋 사람들이 막아 버린 우물들이었다. 이삭은 그 우물들을 자기 아버지가 부르던 이름 그대로 불렀다.
19
이삭의 종들이 그 골짜기에서 우물을 파다가, 물이 솟아나는 샘을 발견하였다.
20
그런데 그랄에 사는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들과 다투며 “이 물은 우리의 것이오.”라고 주장하였다. 우물을 두고 다투었다고 해서 이삭은 그 우물의 이름을 에섹이라고 하였다.
21
이삭의 목자들이 또 다른 우물을 팠는데, 그랄에 사는 목자들이 그 우물을 놓고 또 다투었다. 그래서 이삭은 그 우물의 이름을 싯나라고 하였다.
22
이삭이 그곳에서 자리를 옮겨 또 다른 우물을 팠는데, 그들이 그 우물을 놓고는 다투지 않았다. 그래서 이삭은 그 우물의 이름을 르호봇이라고 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이제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넓은 곳을 주셨으니, 우리가 이 땅에서 자녀를 많이 낳게 될 것이다.”
7.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나타나신 유일한 장소인 브엘세바에서 이삭에게 그분의 약속을 확증해 주심 ― 26:23-35
23
이삭은 그곳을 떠나 브엘세바로 올라갔다.
24
여호와께서 그날 밤 그에게 나타나 말씀하셨다. “나는 너의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다. 내가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마라. 나의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에게 복을 주고 너의 씨가 번성하게 하겠다.”
25
이삭은 그곳에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으며, 그곳에 천막을 쳤다. 이삭의 종들은 그곳에서도 우물을 팠다.
26
아비멜렉이 자기 고문 아훗삿과 군대 대장 비골을 거느리고 그랄에서 이삭에게로 왔다.
27
이삭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무슨 일로 나에게 오셨습니까? 여러분은 나를 미워하여 쫓아내지 않았습니까?”
28
그들이 말하였다. “우리는 여호와께서 그대와 함께 계시는 것을 분명히 보았소. 그래서 우리 사이에, 곧 우리와 그대 사이에 서로 맹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소. 우리는 그대와 언약을 맺었으면 하오.
29
우리가 그대를 건드리지 않고 그대에게 잘 대해 주며 그대를 평안히 보내 주었듯이, 그대도 우리에게 해를 입히지 않겠다고 언약하여 주시오. 그대는 여호와께 복을 받은 사람이오.”
30
이삭은 그들에게 잔치를 베풀고 그들과 함께 먹고 마셨다.
31
그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 서로 맹세하였다. 그런 다음 이삭이 그들을 떠나보내자, 그들은 평안히 떠났다.
32
바로 그날 이삭의 종들이 와서 자기들이 판 우물에 대하여 그에게 말하였다. “우리가 물을 찾아냈습니다.”
33
이삭은 그 우물을 시브아라고 하였다. 그래서 오늘날까지 그 우물이 있는 성의 이름이 브엘세바이다.
34
에서는 사십 세에 헷 사람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사람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맞았다.
35
이들은 이삭과 리브가의 영에 고통을 주었다.
마태복음
11 장
3. 고집 세고 회개하지 않는 세대에 대하여 탄식하시며 꾸짖으심 ― 11:16-24
16
내가 이 세대를 무엇에 비유하면 되겠습니까? 마치 어린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다른 어린아이들을 부르며
17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을 추지 않았고, 우리가 장송가를 불러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않았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않으니, 사람들이 ‘그가 귀신 들렸다.’라고 하더니,
19
사람의 아들이 와서 먹고 마시니, ‘보아라, 탐식가요 술꾼이며, 세리들과 죄인들의 친구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지혜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의롭다는 것이 밝혀집니다.”
20
그때에 예수님께서 능력의 일을 가장 많이 행하셨던 도시들이 회개하지 않자, 그분은 꾸짖으시기 시작하셨다.
21
“고라신아, 너에게 화가 있다! 벳새다야, 너에게 화가 있다! 너희에게 행한 능력의 일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자루옷을 입고 재 가운데서 회개하였을 것이다.
22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23
또한 너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떨어질 것이다. 너에게 행하였던 능력의 일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라면, 그 도시가 오늘날까지 남아 있었을 것이다.
24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4. 높이 찬양하시며 아버지의 뜻을 인정하심 ― 11:25-27
25
그때에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하늘과 땅의 주님이신 아버지! 아버지께서 이러한 것들을 지혜롭고 총명한 사람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기들에게는 계시하셨으니, 아버지를 높이 찬양합니다.
26
그렇습니다. 아버지,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 보시기에 매우 기쁜 일이었습니다.
27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나에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온전히 아는 사람이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이 계시해 주고자 하는 사람 외에는 아버지를 온전히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5. 짐을 진 사람들을 부르시어 안식을 얻게 하시는 것과 안식을 얻는 길 ― 11:28-30
28
수고하며 짐을 진 사람들이여, 다 나에게로 오십시오. 내가 여러분에게 안식을 줄 것입니다.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허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나에게서 배우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혼이 안식을 얻게 될 것입니다.
30
왜냐하면 나의 멍에는 편하고 나의 짐은 가볍기 때문입니다.”
2년 여부:  
구약
창 26:1-35
신약
마 11:16-30
'main_dim'
'sub_dim'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