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하
1 장
C. 솔로몬이 다스림 ― 대하 1:1-9:31상
1. 지혜를 구함 ― 1:1-12
1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자신의 왕국에서 견고하게 되었고, 여호와 그의 하나님은 그와 함께 계시며 그의 위엄을 높이 세워 주셨다.
2
솔로몬은 온 이스라엘에게, 곧 천부장들과 백부장들과 재판관들과 온 이스라엘의 인도자들인 조상 집안의 우두머리들에게 말하였다.
3
솔로몬은 온 회중과 함께 기브온에 있는 산당으로 올라갔다. 왜냐하면 여호와의 종 모세가 광야에서 만든 하나님의 회막이 거기에 있었기 때문이다.
4
그러나 하나님의 궤는 다윗이 전에 기럇여아림에서 가지고 올라가, 그 궤를 들이려고 예루살렘에 천막을 쳐서 마련해 놓은 곳에 두었다.
5
훌의 손자이며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이 만든 놋 제단은 거기 여호와의 성막 앞에 있었고, 솔로몬과 온 회중은 거기서 여호와께 여쭈었다.
6
솔로몬은 거기 여호와 앞, 회막에 있는 놋 제단에 가서 그 위에 천 마리의 번제물을 바쳤다.
7
그날 밤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시어 말씀하셨다. “내가 너에게 무엇을 주면 좋을지 말해 보아라.”
8
솔로몬이 하나님께 말씀드렸다. “주님께서 저의 아버지 다윗에게 큰 자애를 보이셔서, 아버지의 뒤를 이어 저를 왕으로 삼으셨습니다.
9
오, 여호와 하나님! 주님께서 저를 땅의 티끌같이 많은 백성을 다스리는 왕으로 삼으셨으니, 이제 주님께서 저의 아버지 다윗에게 하신 약속을 이루어 주십시오.
10
이제 저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시어 제가 이 백성 앞에서 나가고 들어오게 하여 주십시오. 누가 이렇게 큰 주님의 백성을 재판할 수 있겠습니까?”
11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셨다. “네게 이런 마음이 있어, 네가 부나 재물이나 존귀를 구하지 않고 너를 미워하는 이들의 목숨을 구하거나 장수하기를 구하지 않으며, 내가 너를 왕으로 삼아 다스리게 한 나의 백성을 재판할 수 있는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으니,
12
내가 너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고 부와 재물과 존귀도 주리니, 그런 것은 네 이전의 어느 왕도 갖지 못하였고 네 이후의 그 누구도 갖지 못할 것이다.”
2. 하나님께서 넘치도록 복을 주시어 솔로몬이 번영함 ― 1:13-2:18
13
솔로몬은 기브온에 있는 산당에서 떠나, 곧 회막에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와서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14
솔로몬이 병거와 기병을 모으니 병거가 천사백 대, 기병이 만 이천 명이었다. 그는 이것들을 병거 주둔 성들에도 배치하고 예루살렘의 왕 가까이에도 배치하였다.
15
왕 덕분에 예루살렘에는 은과 금이 돌처럼 많았고, 백향목은 낮은 지대에 있는 돌무화과나무처럼 많았다.
16
솔로몬이 소유한 말들은 이집트와 구에에서 들여왔는데, 왕의 무역상들이 정해진 값에 구에에서 사들였다.
17
그들은 병거를 한 대에 은 육백 세겔, 말을 한 마리에 백오십 세겔을 주고 이집트에서 수입했다. 그들은 같은 방식으로 그것들을 헷 족속의 모든 왕과 시리아의 왕들에게 직접 되팔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