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읽기
1년 1독
2년 1독
오늘
2년 여부:  
구약
창 14:1-24
신약
마 7:1-12
창세기
14 장
c. 부름받은 이의 승리 ― 14:1-24
(1) 형제가 사로잡혀 감 ― 14:1-12
1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과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의 시대에
2
이 왕들이 소돔 왕 베라와 고모라 왕 비르사와 아드마 왕 시납과 스보임 왕 세메벨과 벨라(즉, 소알) 왕과 전쟁을 벌였다.
3
다섯 왕은 연합하여 싯딤 골짜기(즉, 소금 바다)에 모였다.
4
이들은 십이 년 동안 그돌라오멜을 섬기다가 십삼 년째 되던 해에 반란을 일으켰던 것이다.
5
십사 년째 되던 해에는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이 나와서 아스드롯가르나임에서 르바 족속을 치고, 함에서 수스 족속을 치고, 사웨기랴다임에서 엠 족속을 치고,
6
세일산에서 호리 족속을 쳐서 광야 근처 엘바란까지 이르렀다.
7
그들은 방향을 바꾸어 엔미스밧(즉, 가데스)에 이르러서 아말렉 족속의 온 땅과 하사손다말에 거주하고 있던 아모리 족속까지 쳤다.
8
그래서 소돔 왕과 고모라 왕과 아드마 왕과 스보임 왕과 벨라(즉, 소알) 왕이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서 전열을 갖추자,
9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과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 이 네 왕이 다섯 왕과 맞섰다.
10
싯딤 골짜기에는 역청 구덩이가 매우 많아서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이 달아나다가 그곳에 빠졌고, 살아남은 사람들은 산으로 달아났다.
11
그들은 소돔과 고모라에 있는 모든 재물과 양식을 빼앗아 갔다.
12
그들은 또한 소돔에 거주하고 있던 아브람의 조카 롯을 사로잡아 갔고 그의 재물도 빼앗아 갔다.
(2) 형제를 위하여 싸움 ― 14:13-17
13
그곳에서 도망쳐 나온 한 사람이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와서 그 일을 알렸다. 그때 아브람은 아모리 사람 마므레의 상수리나무 근처에 거주하고 있었다.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이며 또 아넬의 형제였는데, 이들은 아브람과 동맹을 맺은 사람들이었다.
14
아브람은 자기 형제가 사로잡혀 갔다는 소식을 듣고, 자기 집에서 태어나 훈련받은 사람 삼백십팔 명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갔다.
15
아브람과 그의 종들은 밤에 여러 패로 나뉘어 그들을 치고 다마스쿠스 북쪽의 호바까지 쫓아갔다.
16
그는 빼앗겼던 모든 재물을 되찾았고, 또 자기 형제 롯과 롯의 재물과 더불어 부녀자들과 다른 사람들까지 모두 되찾았다.
17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여러 왕을 쳐서 죽이고 돌아올 때,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즉, 왕의 골짜기)로 나와 그를 맞이하였다.
(3) 멜기세덱의 공급을 받음 ― 14:18-20
18
그리고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다. 그는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다.
19
그는 아브람을 축복하며 말하였다. / “하늘과 땅의 소유주이신 / 가장 높으신 하나님, 아브람에게 복을 주십시오.
20
원수들을 그대 손에 넘겨주신 /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하시오.” / 아브람은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다.
(4) 땅에 속한 물질의 유혹을 이김 ― 14:21-24
21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사람들은 나에게 돌려주고 재물은 그대가 가지시오.”라고 말하자,
22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말하였다. “내가 하늘과 땅의 소유주이신 가장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나의 손을 들어 맹세하였습니다.
23
나는 실오라기 하나나 신발 끈 하나라도 왕의 것은 아무것도 갖지 않겠습니다. 그리하여 왕께서 ‘내가 아브람을 부자가 되게 하여 주었다.’라고 말씀하지 못하시게 하겠습니다.
24
다만 나의 젊은이들이 먹은 것은 제외하시기 바라며, 또 나와 함께 갔던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만은 자기들의 몫을 갖게 하시기 바랍니다.”
마태복음
7 장
6. 왕국 백성이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원칙에 관하여 ― 7:1-12
1
여러분이 판단을 받지 않으려거든, 판단하지 마십시오.
2
왜냐하면 여러분이 판단하는 그 판단으로 판단받을 것이며, 여러분이 평가하는 그 평가로 여러분도 평가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왜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그대의 눈 속에 있는 들보는 생각하지 못하십니까?
4
보십시오, 그대의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떻게 그대가 형제에게 ‘내가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내어 주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5
위선적인 사람들이여, 먼저 그대의 눈에서 들보를 빼내십시오. 그 후에야 분명히 보고, 형제의 눈에서 티를 빼낼 수 있을 것입니다.
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여러분의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마십시오. 그것들이 진주를 발로 짓밟고, 돌아서서 여러분을 물어뜯을지도 모릅니다.
7
구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에게 주실 것입니다. 찾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이 찾아낼 것입니다. 문을 두드리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에게 열어 주실 것입니다.
8
왜냐하면 구하는 사람마다 얻고, 찾는 사람이 찾아내며, 두드리는 사람에게 열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9
또 여러분 중에 어떤 사람이 자기 아들이 떡을 달라는데 돌을 주겠으며,
10
생선을 달라는데 뱀을 주겠습니까?
11
여러분이 악할지라도 좋은 선물을 자녀에게 줄 줄 아는데, 하물며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구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것들을 주지 않으시겠습니까?
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여러분을 위하여 해 주기를 남들에게 바라는 대로, 여러분도 그들에게 그렇게 해 주십시오. 이것이 율법이며 신언서입니다.
2년 여부:  
구약
창 14:1-24
신약
마 7:1-12
'main_dim'
'sub_dim'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