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읽기
1년 1독
2년 1독
오늘
2년 여부:  
구약
출 1:1-22
신약
마 19:16-30
출애굽기
1 장
Ⅰ. 노예가 됨 ― 1:1-22
1
야곱과 함께 각자 가족을 데리고 이집트로 간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다.
2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3
잇사갈과 스불론과 베냐민과
4
단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이다.
5
야곱의 허리에서 난 이들이 모두 칠십 명이었는데, 요셉은 이미 이집트에 있었다.
6
그 뒤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세대 사람들이 모두 죽었다.
7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자녀를 많이 낳고 수가 크게 늘어나 번성하며 매우 강해졌다. 그리하여 그 땅이 그들로 가득 차게 되었다.
8
그런데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이집트를 다스리게 되었다.
9
그가 자기 백성에게 말하였다. “저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이제는 우리보다 더 많아지고 더 강해졌다.
10
그러니 우리가 저들을 지혜롭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저들이 더 번성할 것이며, 전쟁이라도 일어나는 날에는 우리를 미워하는 자들과 합세하여 우리와 맞서 싸우고 이 땅을 떠나갈 것이다.”
11
그리하여 이집트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히려고 그들을 다스릴 공사 감독들을 세웠다. 이스라엘 자손은 파라오를 위하여 국고 성인 비돔과 라암세스를 건축하였다.
12
그러나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을 괴롭히면 괴롭힐수록 이스라엘 자손은 더욱 번성하고 더욱 널리 퍼져 나갔다. 그러자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을 두려워하게 되었다.
13
그리하여 이집트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혹독하게 일을 시켰다.
14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회반죽 이기는 일과 벽돌 만드는 일과 온갖 밭일 같은 고된 일을 시켜 그들의 삶을 쓰디쓰게 만들었다. 이집트 사람들은 모든 일을 혹독하게 시켰다.
15
이집트 왕이 히브리 산파들인 십브라라고 하는 사람과 부아라고 하는 사람에게 말하였다.
16
“너희는 히브리 여자들의 해산을 도울 때에 조산대 위의 여자를 잘 살펴보고 아이가 아들이거든 죽이고, 딸이거든 살려 두어라.”
17
그러나 산파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였으므로 이집트 왕이 자기들에게 명령한 대로 하지 않고 남자아이들을 살려 주었다.
18
이집트 왕이 산파들을 불러들여 물었다. “너희는 어찌하여 일을 이렇게 하였느냐? 남자아이들을 왜 살려 주었느냐?”
19
산파들이 파라오에게 대답하였다. “히브리 여자들은 이집트 여자들과는 달리 힘이 좋아서 산파가 도착하기도 전에 아이를 낳아 버립니다.”
20
하나님께서 그 산파들을 잘 돌보아 주셨다. 그리고 그 백성은 번성하고 매우 강해졌다.
21
산파들이 하나님을 경외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의 집안을 일으켜 주셨다.
22
파라오가 자기의 온 백성에게 명령하였다. “태어난 아이가 아들이거든 다 강에 던져 버리고, 딸이거든 살려 두어라.”
마태복음
19 장
d. 부자가 왕국에 들어가는 길 ― 19:16-26
16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나아와 “선생님,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까?”라고 하니,
17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왜 나에게 선한 일에 관해 묻습니까? 선한 분은 한 분뿐이십니다. 그러나 그대가 생명 안으로 들어가기 원한다면, 계명들을 지키십시오.”
18
그가 예수님께 “어떤 계명들입니까?”라고 하니,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살인해서는 안 된다. 간음해서는 안 된다.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19
너의 부모를 공경하여라. 또한 너의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20
그 청년이 예수님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켰습니다. 나에게 아직 무엇이 부족합니까?”라고 하니,
21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대가 온전해지기를 원한다면, 가서 그대의 소유를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십시오. 그러면 그대가 하늘에서 보화를 얻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대는 와서, 나를 따르십시오.”
22
그러나 그 청년은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떠나갔는데, 왜냐하면 그에게 소유가 많았기 때문이다.
23
그러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24
다시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보다 쉽습니다.”
25
제자들이 듣고 매우 놀라며 말하였다. “그러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습니까?”
26
예수님께서 그들을 바라보시며 말씀하셨다. “사람으로는 그것이 불가능하지만, 하나님으로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e. 왕국에서의 보상 ― 19:27-20:16
27
그러자 베드로가 예수님께 “보십시오,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랐습니다. 그러니 우리가 무엇을 얻게 되겠습니까?”라고 하니,
28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복원의 때에 사람의 아들이 자기의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 나를 따른 여러분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입니다.
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아버지나 어머니나 자녀나 논밭을 버린 사람마다 보상을 백 배나 받을 것이며, 또 영원한 생명을 상속받을 것입니다.
30
그러나 앞에 있다가 뒤에 있게 되고, 뒤에 있다가 앞에 있게 될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2년 여부:  
구약
출 1:1-22
신약
마 19:16-30
'main_dim'
'sub_dim'
'top_btn'